본문 바로가기

건강

보이차 효능 부작용 총정리

반응형

보이차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보이차를 얼마나 자주 마시나요?

보이차는 검정색 또는 갈녹색 계열의 색을 띄는 차입니다.

보이차의 원료는 주로 중국 윈난성에서 나오는 녹차잎이 사용됩니다.

이곳의 습한 환경에서 발효가 되면 발효과정에서 우리 몸에 유익한 균들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발효기간이 길수록 더 부드러운 향이 나기 때문에 오랜기간 동안 아시아에서 사랑받아왔던 전통차이기도 하죠!

이 글에서는 먼저 보이차가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좋은 효과에 몇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보이차 효능 부작용 총정리

 

 

 

보이차의 효능

 

 

1. 다이어트

 

 

보이차에는 갈릭산이라고 불리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갈릭산은 리파아제의 활동을 막습니다.

리파아제는 효소의 한 종류이고 지방산을 합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갈릭산 자체에도 지방의 분해효과가 있습니다.

보이차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도 들어있는데 이것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서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보이차는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이라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이 호르몬들은 지방산의 저장을 줄이는 역할을 해줍니다!

 

중국여행을 가보신 분 있나요? 가본적이 있으신 분이라면 중국 음식에는 상당히 기름진 것이 많다는 저의 말에 동의할 것입니다.

중국의 여러 식당에서는 음식을 서빙한 이후 후식으로 보이차를 제공하는 곳이 많은데요.

후식으로 보이차를 먹는 문화 때문에 중국인들의 비만이 적어졌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보이차의 다이어트 효과 때문이겠죠?

 

 

 

2. 스트레스 날려버리기

 

 

앞서 다이어트 부분을 설명하면서 보이차에 함유된 몇가지 성분들을 알려드렸죠.

하지만 이 부분에서는 더 많은 물질을 소개할 것입니다. 일단, 보이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카페인하면 여러분께 굉장히 친숙한 물질이죠. 맞습니다. 카페인은 우리몸에 긴장감을 유발시키는 물질입니다.

하지만 보이차에는 테아닌(theanine)이라는 물질이 들어있고, 이 물질은 카페인이 일으키는 긴장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하여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테아닌 말고도 신경물질전달의 일종인 가바(GABA)와 식물성 성분인 파이토케미컬(phyto chemical)등이 성분도 들어있어 마음을 진정시켜주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도 합니다!

 

 

 

3. 독소 제거

 

 

또다른 보이차의 효능 중에는 신체내의 독소를 걸러내주고 위와 비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중국 전통의학에 의거한 것인데요. 당연히 최근에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들이 있답니다.

보이차에는 여러 미생물들과 단당류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비장의 혈액정화 기능에 도움을 주고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것에 더하여 보이차가 가지는 황산화 효과가 녹차의 카테킨 성분보다 강한 효과를 보였다는 과학적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연구로 보이차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밝히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보이차의 대표적인 효능 3가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해도 무제한적을 많이 먹는 것이 좋지는 않겠죠? 보이차도 이에 해당합니다.

이제 보이차가 가지는 부작용 몇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보이차의 부작용

 

 

 

-일단 보이차를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신장과 간 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름기가 적은 음식을 섭취할 때는 보이차보다 녹차가 효과가 좋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내 체질에 따라서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위장, 간과 신장 기능이 좋은지 확인해보고 내 몸이 카페인에 얼마나 예민한지도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1. 

앞서 효능 중 한가지에 언급했던 카테킨이라는 성분 기억나시나요?

이 카테킨은 물을 많이 흡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성질 때문에 장의 연동운동이 느리게 되어 변비가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카테킨이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으니 보이차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게 되겠죠?

따라서 보이차를 과다섭취한 것 같을때는 물을 마셔주면 됩니다.

 

 

2.

보이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앞서 언급했었습니다.

카페인은 우리의 신경계를 흥분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잠자기 전에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가급적이면 식사 이후에 후식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보이차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의 철분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철분제를 섭취하시는 분이나 임산부라면 이것은 주의해야할 사항 중에 하나입니다.

 

 

4.

마지막으로 보이차에 단맛을 내기 위해서 꿀을 넣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꿀의 성질이 보이차의 성질과 상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꿀 대신 설탕을 넣어서 단맛을 내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보이차가 가지고 있는 효능과 부작용 몇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세상에는 인체에 이롭다고 알려진 식품들이 참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식품은 적당한 양을 섭취해야 할 것입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보이차의 카테킨이라는 성질이 기본적으로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지만 과다 섭취하면 탈수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당연한 말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차를 마실 때 그 차가 가지는 부작용과 효능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내 신체에 맞는 적당량만을 적정한 시간에 섭취해야 할 것입니다. 추운 겨울에 보이차 마시고 힘내서 잘 이겨내도록 해요!

 

 


 

얼굴 살빼기 BEST4 총정리

 

얼굴 살빼기 BEST4 총정리

얼굴 살빼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얼굴 살 빼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목구비가 별로여도 얼굴형이 예쁘면 조화로워 보인다고하죠. 그만큼 얼굴에서 중요

onoffon.tistory.com

퇴직 후 할 수 있는 일 BEST5

 

퇴직 후 할 수 있는 일 BEST5

퇴직 후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10대 때 인생의 목표는 좋은 대학 혹은 공부하고 싶은 학과가 있는 대학에 입학하는 것입니다. 물론 대학을 가지 않고 취업이나 예술 계통을 시작하

onoffon.tistory.com

싱크대 막힘 뚫는 방법 BEST5

 

싱크대 막힘 뚫는 방법 BEST5

싱크대 막힘 뚫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이 살면서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보통은 이렇게 물으면 의, 식, 주 라고 대답합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을 묻는다면 아마 10

onoffon.tistory.com

신장에 좋은 음식 BEST9

 

신장에 좋은 음식 BEST9

신장에 좋은 음식 정보 전해드립니다. 신장의 건강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하게 관리해야할 것 중에 하나입니다. ‘신장은 두 개 있으니까 하나가 망가져도 괜찮지 않을까?’라는 위험한 생각

onoffon.tistory.com

퍼스널컬러 진단 방법 총정리

 

퍼스널컬러 진단 방법 총정리

퍼스널컬러 진단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본인의 퍼스널컬러를 아시나요? 자신 있게 답할 수 있는 분들도 있겠지만, 퍼스널컬러 자체를 처음 들어 보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퍼스널컬러

onoffon.tistory.com

친구 생일선물 추천 BEST7

 

친구 생일선물 추천 BEST7

친구 생일선물 추천해드립니다. 곁에 있어주는 친구들은 존재 자체로 든든하고, 함께 있으면 즐겁고, 우리의 삶을 외롭지 않고 행복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어렸을 때부터 함께 한, 오래된 친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