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장에 좋은 음식 BEST9

반응형

신장에 좋은 음식 정보 전해드립니다. 

 

신장의 건강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하게 관리해야할 것 중에 하나입니다.

‘신장은 두 개 있으니까 하나가 망가져도 괜찮지 않을까?’라는 위험한 생각을 하신 적은 없으시겠죠?

신장 한 쪽의 기능이 망가져 있다면 다른 한쪽의 건강도 좋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신장에 악영향을 끼치는 질환들은 대표적으로 고혈압과 당뇨병입니다.

지속적으로 혈압이 높은 상태를 의미하는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신장의 세포와 혈관벽도 손상될 위험이 있는데요. 이는 곧 신장의 모세혈관이 뭉친 사구체에도 손상을 주게 되고요. 따라서 신장 기능은 자연스럽게 떨어지게 됩니다.

당뇨병도 마찬가지입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혈액이 끈적끈적하게 되고, 이는 고혈압을 유발하고 신장의 혈관도 막게 됩니다. 결과적으로는 신장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입니다.

 

  • 소변에 거품이 섞여 나온다. (단백뇨의 증상입니다.)
  • 밤에 자꾸만 소변이 마렵다.
  • 부종, 붓는 현상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해보는 것이 좋겠죠.

신장은 나이가 들면서 기능이 저하될 수 밖에 없는 장기이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면 신장 건강을 보호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이미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영양분의 주 급원을 탄수화물로 하는 것이 좋고, 저칼륨, 저단백 식사와 저염식을 하는 것을 강력히 권장해드립니다.

다음으로는 신장에 좋은 작용을 하는 음식들을 소개해드릴 것인데요.

 

 

 

 

 

신장에 좋은 음식 BEST9

 

 

 

1. 아스파라거스/셀러리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아스파라거스에는 신장을 정화하는 효과가 있는 성분도 들어있습니다.

이뇨 작용을 도와 소변의 배출 양도 많아지게 됩니다. 또 요로결석을 만드는 성분을 녹이기 때문에 예방이 된다고 하네요.

아스파라거스를 먹게 되면 소변에서 냄새가 날 수 있다고 하니 미리 알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각종 비타민, 엽산, 베타카로틴, 알파 토코페롤 등을 함유하고 있는 샐러리도 마찬가지로 독소를 빼주고 신장을 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뇨작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마늘/양파

 

 

 

마늘의 알리신은 항산화 작용을 하고 세균을 제거해줍니다. 때문에 신장 벽과 세포를 보호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마늘이 콩팥 손상을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늘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당뇨병과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은 항암을 돕는 슈퍼푸드로도 유명합니다.

양파에도 쿼세틴 등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항암 효과와 신장의 항염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연어/정어리 등 기름진 물고기

 

 

 

기름진 생선의 지방산과 아미노산, 각종 미네랄은 소염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장 세포의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또 생선의 기름은 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고지혈증과 고혈압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달걀 흰자

 

 

 

칼륨은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지만, 신장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 질환이 있어 칼륨을 배출하는 것에 이상이 있는 분들이라면, 고칼륨혈증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하루 소변량이 1리터 이상이면 칼륨 섭취를 크게 제한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체크하며 섭취하도록 해야겠지요.)

많은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는 달걀 흰자에는 신장에 부담을 주는 칼륨과 인이 적게 들어있습니다.

 

 

 

5. 오이

 

 

 

오이는 수분과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야채입니다.

오이의 풍부한 수분은 이뇨작용을 돕습니다. 또, 오이는 열량이 낮은 대표적 다이어트 식품이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 용이한데요. 당뇨병과 고혈압은 과체중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 결과적으로 신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부종이 있을 시에는 과한 수분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주의하여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6. 수박

 

 

 

수박은 칼륨이 적게 포함된 과일로서 신장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에 수분을 공급하고 독소를 배출하는 것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당뇨를 동반하고 있는 환자분들에게는 혈당을 많이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7. 파인애플

 

 

 

파인애플도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우선 파인애플은 이뇨 작용을 돕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단백질을 분해하는 파인애플의 브로멜라인 성분은 소화도 도와주고 신장결석도 예방해줍니다.

브로멜라인에는 항산화 효과도 있기 때문에 활성산소의 작용으로부터 신장을 보호합니다.

하지만 역시 당뇨에는 좋지 않으니 신중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신장 질환이 이미 있으신 분들은 생과일보다 통조림으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더 칼륨이 적어 나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혈당이 높아질 위험이 있으니 통조림의 국물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8. 저단백 식사

 

 

 

신장 질환 환자에게는 저단백의 식사가 종요합니다.

신장은 단백질을 분해할 때 생성되는 암모니아를 요소로 전환시켜 소변으로 배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이 단백질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체내의 암모니아가 잘 배출되지 못해 요독증에 걸릴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9. 멸치/다시마 육수 사용

 

 

 

신장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저염식입니다.

소금이나 간장으로 국물 간을 하게 되면 국물을 많이 마시는 한국인의 식습관 때문에 과다한 나트륨을 섭취하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을 끓일 때에는 짠 맛을 사용하기보다는 멸치나 다시마 육수로 깊은 맛을 내는 편이 좋습니다.

 

 

 


 

퍼스널컬러 진단 방법 총정리

 

퍼스널컬러 진단 방법 총정리

퍼스널컬러 진단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본인의 퍼스널컬러를 아시나요? 자신 있게 답할 수 있는 분들도 있겠지만, 퍼스널컬러 자체를 처음 들어 보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퍼스널컬러

onoffon.tistory.com

친구 생일선물 추천 BEST7

 

친구 생일선물 추천 BEST7

친구 생일선물 추천해드립니다. 곁에 있어주는 친구들은 존재 자체로 든든하고, 함께 있으면 즐겁고, 우리의 삶을 외롭지 않고 행복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어렸을 때부터 함께 한, 오래된 친

onoffon.tistory.com

양배추즙 효능 부작용 총정리

 

양배추즙 효능 부작용 총정리

양배추 즙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는 이름 그대로 서양에서 들어온 배추입니다 :) 양배추는 엽경채류의 하나로 서아시아와 지중해 연안을 원산지로 두고 있습니다. 양배추는 미국

onoffon.tistory.com

믹서기 추천 BEST3

 

믹서기 추천 BEST3

믹서기 추천해드립니다.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건강은 잘 챙기고들 계시죠? 날도 더운데 어디 나가지도 못하고, 속만 답답하고 그렇네요. 실내에만 있어서 그런지 괜히 목도 칼칼한 것

onoffon.tistory.com

족욕기 추천 BEST4

 

족욕기 추천 BEST4

족욕기 추천해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소확행과 삶의 질을 올리는 법, 그리고 건강을 향상시키는 법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집에서 족욕을 하고자 하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족욕

onoffon.tistory.com

칡즙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칡즙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칡즙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콩 과에 속하는 덩굴식물인 칡은 아시아권 국가와 태평양제도 일대의 나라들을 원사지로 하고 있습니다. 콩처럼 주렁주렁한 열매가 열리기도 하고 여름에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