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칡즙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반응형

칡즙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콩 과에 속하는 덩굴식물인 칡은 아시아권 국가와 태평양제도 일대의 나라들을 원사지로 하고 있습니다.

콩처럼 주렁주렁한 열매가 열리기도 하고 여름에는 자주 빛의 붉은 꽃이 피며, 추운 겨울이 되어도 씩씩하게 봄까지 살아남는 식물이지요.

익숙히 들어 알고 있는 식물인 칡은 산에 가도 계곡에 가도 무성히 자라 있는 칡덩굴을 흔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원지같은 곳에 가도 칡뿌리를 싣고 칡즙 파는 아저씨들을 흔하게 볼 수 있는데요.

 

건강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칡즙에 대해 많이 들어봤거나 이미 한 잔 해본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사실 칡에는 옛날 우리가 가난하고 먹을 것이 귀하던 보릿고개 시절의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겨울에 멱을 것이 없어 쫄쫄 굶다가 추위가 끝날 무렵에 야산에 올라가보면 칡뿌리를 발견할 수 있어 그걸 먹으면서 다음 해 농사를 준비했다고 해요. 또 옛날부터 칡의 뿌리는 건강을 위해 약재로, 칡즙으로 많이 사용해왔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칡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칡즙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칡즙 효능

 

 

 

1. 숙취해소 효과

 

 

 

 

 

 

 

칡의 알콜 분해 효과는 먼 옛날 600년 경의 중국인들도 알고 있던 사실인데요.

칡은 알콜 중독을 치료하고 숙취를 해소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칡에는 알콜 해독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다이진 등이 있어서 술 마신 뒤에 오는 두통이나 구토, 어지러운 증상, 위경련 등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칡즙을 마셔주면 알콜이 잘 분해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간에도 부담을 덜 줄 수 있습니다.

칡즙 파는 곳 근처에 술 한 잔 하신 아저씨들이 모여 앉아 칡즙을 마시고 있는 광경을 본 적이 있다면 바로 이런 이유에서였겠지요?

 

 

 

2. 갱년기 증상 완화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여성분이라면 칡을 가까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가 오는 이유는 주로 여성호르몬으로 알려진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점차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칡에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이소플라본은 또 다른 갱년기 증상인 갑작스럽게 열이 나는 증상이나 얼굴에 홍조가 심해지는 것을 막아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3. 심혈관 건강 개선

 

 

 

 

 

 

 

앞서 살펴본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이소플라본에는 심혈관 건강을 개선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며,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고 동맥 주변에 있는 근육을 풀어주는 등 여러 모로 건강에 기여하는 측면이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연구결과에서도 밝혀진 바 있는데요.

칡 성분을 투여한 심혈관 환자들의 약 40%이상의 건강이 개선되는 등의 효능을 증명했다고 합니다.

 

 

 

4. 염증 완화

 

 

 

 

 

 

 

우리가 잘 아는 질병에는 흔히 '00염'이라는 이름이 많이 붙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병들의 원인이 전부 염증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보면 염증 관리를 잘 하는 것은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 중 한 가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이 제대로 치료되고 관리되지 않는다면 더 큰 병으로 악화될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 항염 작용에 도움이 되는 칡과 같은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은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혈당 안정

 

 

 

 

 

 

 

최근에는 우리나라 젊은 세대에서도 당뇨병의 수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제는 대표적인 성인병의 하나로 자리잡은 당뇨병은 대부분 너무 기름지고 짠 식습관을 원인으로 합니다.

하지만 당뇨병도 초기에 발견하면 꾸준한 식단 관리와 운동을 병행하면서 치료가 가능한데요.

식단을 구성할 때 칡처럼 혈당 안정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식품을 추가해주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6. 혈액순환 개선

 

 

 

 

 

 

 

인삼에도 들어있는 약효 성분의 일종인 사포닌은 칡에도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사포닌은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하고 혈액이 우리 몸 구석구석 잘 순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기능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한층 높여주고 암이 발생할 확률을 낮춰주는데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사포닌은 장의 융모가 커지지 않게 막아 주기 때문에 음식물 흡수력을 낮춰주므로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그 밖의 칡의 다양한 효능들

 

 

 

칡의 건간상 이점에 대해서는 지금도 많은 분들이 연구 중입니다.

현재 연구되고 있는 바로는 칡에 체중 감량을 도와주는 효과, 여러가지 각종 통증에 도움이 된다는 효과, 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 등이 있습니다. 오랜 시간 약재로 쓰인 만큼 건강상 이점이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아직은 더욱 연구를 거쳐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연구를 거치다 보면 더 많은 효능이 밝혀지겠죠?

 

 

 

칡즙 부작용 및 주의사항

 

 

 

칡은 오랜 기간동안 약재 등으로 민간인들이 많이 복용해온 만큼 대체로 안정성이 보장되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어떤 것이든 섭취하시는 분의 상황이나 체질에 따라서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음식에 알러지가 자주 발생하는 분이거나, 칡을 처음 섭취하는 분이라면 섭취 이후 경과를 지켜봐주는 것이 좋습니다. 드문 경우지만 칡이나 칡을 활용한 음식에 알러지 반응이 보고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칡을 접하는 가장 쉽고 편한 방법은 칡즙으로 먹는 방법과 분말로 된 칡을 먹는 것입니다. 건강을 위해 칡을 먹기로 선택하신 분들이라면 제품을 구입하기 전 해당 제품이 신뢰할 만한 회사에서 출시된 것인지 확인하고 고르는 것이 좋겠죠? 또 반드시 제품의 성분표를 참고하여 칡의 함량과 다른 첨가제가 들어간 것인지 확인하고, 구입 후 제품을 받은 이후에도 동봉된 설명서에 따라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호박즙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호박즙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호박즙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얼굴 붓기에 좋은 호박즙의 효능과 부작용 얼굴 붓기 빼는 음식으로 유명한 호박즙 다들 아시나요?! 늙은 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

onoffon.tistory.com

녹용 효능 주의사항 총정리

 

녹용 효능 주의사항 총정리

녹용 효능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녹용은 한의학의 대표적인 보약 재료 중 하나입니다. 녹용은 매화록(타이완꽃사슴), 마록(붉은사슴), 대록(大鹿) 등의 숫사슴의 뿔을 자른 뒤 말린

onoffon.tistory.com

단호박 효능 부작용 총정리

 

단호박 효능 부작용 총정리

단호박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단호박은 서양에서 유래한 품종으로, 그냥 쪄먹어도 달콤한 맛이 좋고 껍질째 먹어도 되는 채소이죠. 밤 맛과도 비슷해서 '밤호박'으로도 불리곤 합니다.

onoffon.tistory.com

로즈메리 효능 부작용 총정리

 

로즈메리 효능 부작용 총정리

로즈메리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당신과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가슴 속의 답답함이 해소되는 것만 같습니다.” 순천만 국가정원에 따른 로즈메리의 꽃말입니다. 이 꽃말은 로즈메

onoffon.tistory.com

구연산 효능 부작용 총정리

 

구연산 효능 부작용 총정리

구연산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구연산은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구연산이라고 하면 인체에서 매우 중요한 성분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요. 레몬 혹은 매실, 식

onoffon.tistory.com

강황 효능 5가지, 부작용

 

강황 효능 5가지, 부작용

강황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한약, 기능성 식품, 천연물 의약, 한방 화장품 등 우리 생활 여러 분야에서 약초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인구가 증가하면서 식용 대형

onoffon.tistory.com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배추즙 효능 부작용 총정리  (0) 2020.11.23
족욕기 추천 BEST4  (0) 2020.11.21
협심증 증상 원인 진단방법 총정리  (0) 2020.11.15
호박즙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0) 2020.11.14
녹용 효능 주의사항 총정리  (0) 2020.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