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심부전 증상 원인 예방법 총정리

반응형

심부전 증상 원인 예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심장이 신체에 적절하게 혈액을 공급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신체 내 모든 세포에 혈액이 적절하게 공급되지 못하면 모든 주요 신체 기능이 중답 됩니다.

심장의 좁아진 동맥(관상 동맥) 또는 고혈압과 같은 특정한 상태는 점차적으로 심장 근육을 너무 약하거나 굳어지고, 경직되게 해 심장으로 가는 혈류를 차단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심장의 심실이 뻣뻣해지고, 박동이 불규칙할 수 있으며 일부 심부전의 경우, 심장 근육이 손상되고 약화될 수 있으며, 심실은 심장이 전신에 효과적으로 혈액을 공급할 수 없을 정도로 늘어납니다. 심부전은 심장의 오른쪽 또는 왼쪽 혹은 둘 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심부전의 유형에는 왼쪽 부분과 오른쪽 부분에서 발생하는 심부전과 좌심실을 수축할 수 없는 수축기 심부전, 심장 박동 변화가 없는, 좌심실이 이완되어 나타나는 이완기 심부전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심부전은 왼쪽, 특히 좌심실에서 시작됩니다.

이 상태는 급성(단기) 심부전 또는 만성(진행) 심부전일 수 있습니다.

급성 심부전의 경우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 빨리 사라집니다.

이 상태는 종종 심장마비 후에 나타납니다.

 

또한 심장의 혈액 흐름을 제어하는 심장 판막 문제로 인한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만성 심부전은 증상이 지속되며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심부전 사례는 이에 해당합니다.

 

 

 

 

 

심부전 증상 원인 예방법 총정리

 

 

 

심부전의 증상

 

 

 

 

 

 

 

  1. 과도한 피로


    심장은 신체 조직의 대사를 위해 충분한 혈액을 공급해야하지만, 심부전으로 인해 기능이 저하되어 이것이 불가능해집니다. 이에 우리의 신체는 덜 중요한 기관과 근육에서 혈액을 우회해 심장과 뇌로 보냅니다.

  2. 몸을 움직이거나 누울 때 숨가쁨 (호흡 곤란)


    심장의 혈액 공급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혈액이 폐정맥에서 역류됩니다. 이로 인해 체액이 폐로 누출돼 호흡곤란이 올 수도 있습니다. ∙흰색 또는 분홍색의 피를 띤 가래를 동반한 지속적인 기침/갑작스럽고 심한 숨 가쁨과 분홍색 거품 점액이 나오는 기침_두 증상 또한 체액이 폐에 축적되어 발생합니다. 이는 주로 심장의 왼쪽에 심부전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3.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급격하게 체중이 변하는 것은 대부분의 암의 전조증상입니다.

  4. 다리, 발목 및 발의 부기 (부종)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의 흐름이 느려지면서 정맥을 통해 심장으로 들어가는 혈액이 역류하여 조직에 체액이 축적됩니다. 신장의 나트륨과 물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의 저하 또한 체액이 조직에 머무르도록 합니다. 이는 심장의 오른쪽에 심부전이 발생했을 때 나타납니다.

  5. 식욕 부진 및 메스꺼움


    소화계가 혈액을 적게 공급받아 소화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6. 빠르거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심계항진)


    심장의 기능 저하를 보완하기 위해 심장이 빨리 뛰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심부전의 경우 정상적인 심장 박동을 보이지만, 심장 근육이 경직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7. 운동 능력 감소

  8. 복부 팽창

  9. 튀어나온 목 정맥

  10. 심부전이 심장마비일 경우, 심장 마비로 인한 가슴 통증

  11. 집중력 저하 또는 주의력 감소


    나트륨과 산소 같은 혈중 특정 물질의 수치 이상은 주의력 결핍을 유발합니다.

 

 

이 외에도 심부전은 기억 상실, 우울증 또는 우울증의 악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부전의 원인

 

 

 

 

 

 

 

심부전은 대부분 다른 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1. 심부전의 흔한 원인은 심장으로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는 동맥이 좁아지는 관상 동맥 질환입니다. 관상동맥 질환은 동맥에 혈관 내 지방 축적이 혈류를 감소시켜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고혈압의 경우 심장이 전신에 혈액을 순환시키기 위해 더 열심히 뛰어야합니다. 이는 심장에 무리를 주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장을 약화시키거나 근육을 경직되게 만들어 심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심장 판막은 혈액이 역류하지 않게 막아줍니다. 심장의 여러 질환으로 인해 심장 판막이 손상되면 심장은 박동을 더 많이 해야 하기 때문에 심부전이 올 수 있습니다.
  4. 심장근육의 염증인 심근염은 심장 근육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심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CODIV-19를 포함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5. 부정맥과 같이 심장 박동이 비 정상적인 경우 심장이 무리를 받아 심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선천적으로 심장 결함이 있을 때, 당뇨병, HIV, 갑상선 항징즌,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반성 질환도 심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7. 수면 무호흡증은 혈중 산소 수치를 낮추고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을 일으켜 심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8. 술, 담배, 음주는 심부전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심부전 예방 방법

 

 

 

 

 

 

 

심부전은이 치료되지 않고 방치될 경우, 증상이 악화되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심부전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상 조심하고, 건강한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 심부전을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나트륨 줄이기), 규칙적인 운동, 적정 체중 유지는 심부전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금연, 술 적게 먹기, 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하는 것,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숙면을 취하는 것은 심부전 예방에 중요합니다.

고혈압과 당뇨병 같은 만성 질환을 치료하면 심부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발 꿈 해몽 BEST9 총정리

 

신발 꿈 해몽 BEST9 총정리

신발 꿈 해몽 알아보겠습니다. 꿈은 보통 깨어나서 생각해보면 정말 어이없고 황당한 내용일 때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소름 돋을 만큼 기이하거나 평소에 상상해보지도 못했던 독특

onoffon.tistory.com

소시오패스 테스트 총정리(+사이코패스 차이점)

 

소시오패스 테스트 총정리(+사이코패스 차이점)

소시오패스 테스트 알아보겠습니다. 소시오패스는 두 단어의 합성어 입니다. 하나는 사회를 뜻하는 socio이며 다른 하나는 병리 상태를 나타내는 pathy의 합성어입니다. 우리 말로 하면 반사회적

onoffon.tistory.com

성대결절 증상 원인 예방법 총정리

 

성대결절 증상 원인 예방법 총정리

성대결절 증상 원인 예방법 전해드립니다. 쉰 목소리가 보내는 건강신호, 성대결절∣성대결절의 원인∣성대결절 증상과 진단∣성대 결절 치료∣성대 결절 예방방법 성대 결절은 성대 점막의

onoffon.tistory.com

새싹보리 효능 7가지 총정리(+ 부작용 2가지)

 

새싹보리 효능 7가지 총정리(+ 부작용 2가지)

새싹보리 효능 | 새싹보리 부작용 샐러드와 곁들여 먹는 새싹보리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

onoffon.tistory.com

링티 효과에 대한 오해(+대체 약품 정리)

 

링티 효과에 대한 오해(+대체 약품 정리)

링티 효과에 대한 오해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링티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일단 먼저 링티 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것인데 링티가 아무래도 생소한 단어다 보니

onoffon.tistory.com

보이차 효능 부작용 총정리

 

보이차 효능 부작용 총정리

보이차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보이차를 얼마나 자주 마시나요? 보이차는 검정색 또는 갈녹색 계열의 색을 띄는 차입니다. 보이차의 원료는 주로 중국 윈난성에서 나오는 녹차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