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헐적 단식 방법 세 가지 총정리

반응형

간헐적 단식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제라는 말이 있죠!

열심히 살을 빼고 유지하려고 노력하더라도, 한 순간 방심하면 늘어나 있는 살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여름에는 짧고 예쁜 옷을 입기 위해, 겨울에는 두껍고 긴 옷을 입더라도 예쁜 핏을 위해 다이어트는 끊임없이 필요한 과제죠.

 

단순히 예뻐 보이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라도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에요.

그래서인지 유행하는 다이어트 방법, 연예인 누구누구가 한다는 다이어트 방법, 하는 식으로 여러 정보들이 인터넷을 떠돌곤 하는데요.

저탄고지, 쉐이크, 해독 주스, 다이어트 보조제처럼 우리 주변을 스쳐갔던 이름들, 기억하시나요?

 

 

 

 

 

간헐적 단식 방법 세 가지 총정리

 

 

 

‘간헐적 단식’도 그 중 하나인데요!

아무래도 어려운 운동이나 특별히 준비해야 하는 비싼 식재료 없이도 시도해볼 수 있다는 게 매력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사실 다이어트라고 하면 전문적인 식단 관리나, PT 비용 같은 걸 생각하면서 어려움이 느껴지기도 하니까요. 또 간헐적 단식은 단순히 다이어트에만 도움이 되는 게 아니라, 체내 인슐린 수치를 알맞게 조절해주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고 해요.

 

심지어는 편안한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다고 하니, 많은 사람들이 간헐적 단식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도 이해가 되는 것 같아요.

 

간헐적 단식은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정 기간 동안 음식을 먹지 않고 배가 비어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어로는 Intermittent Fasting, 줄여서 IF라고 해요.)

 

간헐적 단식도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무작정 굶는다면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부를 수 없을 테니, 그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해야겠죠.

하지만 어떤 방법이든, 특정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 안에 음식을 먹고, 그 시간 외에는 전혀! 어떤 음식도! 먹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 기본 규칙이에요.

 

 

 

 

 

 

간헐적 단식 방법 첫 번째, 5:2 방법

 

 

5와 2는 날짜 수를 가리키는 데요, 5일은 늘 하듯이 평범하게 먹고, 2일은 식단을 컨트롤하는 방법입니다.

저녁식사만 하는 방법, 점심식사만 하는 방법 등 자유롭게 선택할 수도 있겠죠.

 

아마 이 방법은 1년 365일 모두 식단을 조절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으신 분들이 따라하시거나, 단식 다이어트가 낯설고 힘드신 분들에게 괜찮은 방법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일주일을 기준으로 해서 반복되는 방법이니, 직장인 분들의 생활 패턴 안에서 시도해보기에도 괜찮은 방법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 두 번째, 20:4 방법

 

 

여기서는 5:2에 비해 난이도가 조금 올라갈 것 같은데요.

하루 24시간 중 4시간은 먹고, 20시간은 공복 상태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이 방법에서는 오랫동안 굶었다는 이유로 과식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 같아요.

실제로도 이 방법을 따라 할 때 권장하는 칼로리 섭취량은 600칼로리 정도라고 합니다.

 

한식으로 먹는 1끼나, 샐러드에 빵을 조금 곁들여 먹는 정도를 생각해주시면 편할 것 같아요.

사실 요즘은 다양한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품이 있기도 하고, 어떤 식품이든 칼로리 표기가 되어 있어서 조절하기가 어렵지는 않겠죠.

하지만 일일 권장 섭취량에 비해 너무 적은 칼로리만을 섭취하면서 오랜 시간 이 방법을 지속하게 되면 건강을 해치게 될 지도 모르니, 되도록 짧은 기간 동안의 다이어트에 시도해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간헐적 단식 방법 세 번째, 16:8 방법

 

 

이 방법은 하루 중 16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고, 나머지 8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위의 20:4에서 한 끼를 먹었다면 (1일 1식 다이어트가 떠오르네요), 여기서는 하루 두 끼를 적당히, 시간에 맞춰서 먹어주는 게 중요하겠네요.

아침 식사를 거르고 점심, 저녁을 먹거나, 아니면 오전에 아침 점심 식사를 하고 그 뒤로 가벼운 상태를 유지해 줄 수 있겠습니다.

16시간이 긴 시간처럼 보이지만, 자는 시간이 포함되기 때문에 막상 따라해 보면 쉬운 방법처럼 느껴질지도 몰라요!

 

 

 

 

 

 

 

세 가지 방법 모두에서 공통적으로 기억해줘야 할 중요한 조건들이 있어요!

먼저 위의 공복 시간을 고려해서 자신에게 알맞은 시간표를 잘 정해둬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그걸 고려해서, 또는 저녁 식사를 하는 게 하루 스케줄에 맞춰 봤을 때 더 편하다면 그렇게 조정해서 시간을 결정하시면 되겠죠.

 

또 아침에 일어난 직후의 1시간 정도와 잠들기 전 서너 시간 정도는 반드시 금식을 해줘야 간헐적 단식의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위에서도 적당한 양의 식사라고 표현해두었지만, 제아무리 시간을 정해두고 단식하며 먹는다고 하더라도 말 그대로 아무 음식이나 자유롭게 먹어서는 안 되겠죠.

 

엄격한 식단관리는 필요치 않더라도, 최대한 건강한 음식을 먹도록 노력해보는 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간헐적 단식의 방법들을 알아봤지만, 아무래도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건 지속적인 실천이겠죠.

갑자기 찐 살을 보며 급하게 빼야겠다고 생각하거나, 까다로운 식단을 따르기 힘들어 간헐적 단식에 매력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무작정 단식하면 안 된다는 걸 기억해주세요!

 

 

 

 

 

 

길게 단식했더라도 한 번에 몰아서 너무 많이 먹어버리게 되면, 사실상 안하느니만 못한 결과를 불러올지도 모르니까요.

실제로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으로 폭식증, 소화기관의 장애가 올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겠습니다.

또 아침을 먹지 않으면 뇌가 상쾌하게 깨어나질 못한다고도 하죠!

 

공부하는 학생들은 꼭 아침을 먹어야 한다는 선생님들의 철칙이 있었던 기억이 나네요.

실제로 과학 연구에서도 아침을 계속해서 굶는 간헐적 단식 방법이 우리 신체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는 내용의 논문이 있기도 하니, 자신에게 맞는지 생각해보며 조심스럽게 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무엇보다도 다이어트해서 날씬한 자기 자신만이 아니라, 어떤 순간의 자신이든 괜찮다는 생각을 해주세요.

간헐적 단식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고 몸매를 가꾸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건강이 가장 소중할 테니까요. 또 적당한 운동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간헐적 단식에만 집중하지 말고, 규칙적인 운동과 적당한 음식 섭취(다이어트의 정석이라고 하죠!)를 하도록 조금씩 노력해보는 것도 좋을 거예요!

 

 


가임기 계산 방법 총정리

 

가임기 계산 방법 총정리

가임기 계산 방법 가임기란 월경 주기와 관련하여 임신이 가능한 기간을 말합니다. 대개 28일 월경 주기를 기준으로 생리 시작 14일 전부터 약 3일간 정도입니다. 가임기 계산 방법 총정리 가임기

onoffon.tistory.com

뇌졸증 전조증상 초기증상 총정리

 

뇌졸증 전조증상 초기증상 총정리

안녕하세요~ 다들 코로나19 때문에 많이 지치시고 힘든 생활을 보내고 있지 않으신가요?? 아무래도 어서빨리 코로나가 끝나서 여행도 가고싶고 놀러가고싶고 마음편하게 마스크좀 벗고 다니고 �

onoffon.tistory.com

생리에 좋은 음식 BEST7

 

생리에 좋은 음식 BEST7

생리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자라면 첫 월경부터 완경까지 매 달 하게 되는 생리. 몇몇 특별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많은 여자들이 매 달 찾아오는 불청객인 생리통에 괴로워하곤

onoffon.tistory.com

크릴오일 효능 5가지, 부작용

 

크릴오일 효능 5가지, 부작용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건강식품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크릴 오일’에 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단��

onoffon.tistory.com

울금 효능 5가지, 부작용

 

울금 효능 5가지, 부작용

울금의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강황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울금, 혹시 아시나요? 울금은 신이 내린 식재료라고도 불리며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데요. 연예인 김신영 님이 다이어

onoffon.tistory.com

여주 효능 6가지, 부작용

 

여주 효능 6가지, 부작용

여주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여주는 의외로 채소가 아니라 과일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 수세미처럼 박과 식물이라고 해요. 여름 제철 과일로서 일본에서 특히 식재료로 자주 쓰이는데요.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