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민들레 효능 3가지 총정리(+ 민들레 부작용 2가지)

반응형

민들레 효능 | 민들레 부작용

 

어릴 적 길가에 보이는 민들레 씨앗을 후~하고 불어보신 경험! 다들 한 번씩은 있으실 거에요!

날아가는 민들레 홀씨를 보며 행복해하던 우리의 동심은 어디로 갔는지.. (눈물) 그만큼 우리에게 민들레꽃은 친숙하고도 가슴 한켠에 추억으로 남아있는 꽃인데요~ 요즘 길가를 걸어 다니며 민들레 하나 볼 여력없이 살 만큼 힘들고, 바쁜 게 우리의 현실이죠.

 

그런데 여러분! 길가에서만 보던 민들레에도 효능과 부작용이 있다는 거 다들 알고 계셨나요? 민들레는 오래전부터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됐다고 하네요! 민들레는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유럽에서는 이 민들레의 뿌리를 고혈압 치료에 이용했다고도 해요! 민들레 잎은 식용으로,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그만큼 약효도 대단한 꽃이지만, 오용할 시 그 위험성도 참 큰 꽃이에요. 그럼 지금 바로 민들레 꽃의 효능과 부작용에 관해 알아볼게요~

 

 

 

 

민들레 효능 3가지 총정리(+ 민들레 부작용 2가지)

 

 

 

효능 첫 번째! 간 해독 기능

 

 

 

민들레는 뛰어난 간 해독 기능을 지닌 꽃이에요!

민들레에 함유된 ‘실리마린(silymarin)이라는 성분이 간의 세포막을 튼튼하게~!

또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킨다구 하네요.

 

이러한 실리마린 성분은, 민들레의 꽃보다는 잎과 줄기에, 또 잎과 줄기보다는 뿌리에 더욱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또, 콜린(choline)이라는 성분이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를 가져다주고, 소화와 지방분해를 촉진시킨다고 하네요!

이는 간암까지 지연시켜주는 좋은 효능까지 보인다니..

 

민들레 너 좀 대박이다? 또, 얼굴이 누렇게 뜨거나, 황달기가 있을 때 민들레를 복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민들레 단독으로 복용하는 것 보다, 다른 한약재와 사용했을 때 효과가 있다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또 볶은 후에 차로 만들어 먹으면 성분이 더욱 잘 우러나오고, 흡수율 또한 높일 수 있다고 해요 (대박대박)

 

 

 

효능 두 번째! 혈당강화

 

 

 

민들레는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는 혈당강화 효능이 있는 유용한 친구랍니다~

그 이유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위액과 소화 효소에 의하여 포도당으로 분해되지 않고, 성분의 90% 이상이 대장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에 혈당을 천천히, 자연스럽게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이눌린은 민들레의 뿌리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당 강화의 효과를 톡톡히 보기 위해서는 뿌리 부분을 복용해주시는 것이 가장 최고! 라고 하네요! 오늘 저녁에는 민들레 차라도 끓여먹을까 싶네요~ 

 

 

 

효능 세 번째! 소염 작용

 

 

 

민들레는 한약재로 명명될 시에 ‘포공영’이라는 이름이 사용되고 있어요!

전신의 염증을 줄여주는 엄청난 효과를 보여주는 약재로 쓰이는 데요~

특히 식도와 위장에 염증이 생겼을 시에 염증을 줄여주는 효능을 보여준다고 하네요.

민들레 속에 함유된 루테올린(luteolin)이라는 성분이 인체 내에서 생성되는 염증 물질인 프로스타 글라딘 2를 생성하게 만드는 Cox-2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프로스타글라딘은 염증 이외에도 통증, 발열을 유발하는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으니, 민들레 복용이 소염 작용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거짓이 아니겠죠?

 

 

 

부작용 첫 번째! 위장장애

 

 

 

민들레는 기본적으로 성질이 찬 꽃이라, 만성위염 등 위에 관련한 질병이 있는 분들 혹은 은 손발이 차고 속이 냉한 사람은 민들레를 장기간 복용하면 위장에 큰 부담이 된다고 하니 복용을 신중히, 또 조심하셔야 해요!

아까 효능 두 번째에 설명한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식이섬유로써 장내 좋은 세균을 배양하는 효과도 있지만, 위장이 차고 예민한 분들이 ‘이눌린’이라는 성분을 장기간으로 복용하게 되면 이 성분이 위장 점막을 자극해 가스를 차게 하고 동시에 더부룩하게도 만든다고 하네요.

뭐든 자신의 체질에 맞게 적절히 먹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부작용 두 번째! 여러 약들과 동시 복용할 때 상호작용

 

 

 

민들레와 함께 다른 약까지 복용하는 분도 계실텐데요.

이럴 때 다른 약과의 상호작용도 잘 파악하고 먹어야 탈이 생기지 않는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칼륨이 들어 있는 혈압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민들레까지 복용할 시, 민들레에 함유된 풍부한 칼륨 성분이 오히려!

콩팥에 부담을 주고, 나아가 심장 기능까지 약화시키는 치명적인 일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하네요.

다들 조심하셔야 될 것 같아요!

 

또, 항생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은 민들레의 성분이 항생제 성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도 있다고 해요 .

그러니 꼭 항생제를 드셔야 하는 경우, 민들레즙이나 민들레환 등 민들레의 성분이 고농축된 성분의 식품은 같이 드시면 안된다는 사실! 꼭 명심해주시길 바래요!

 

 

 

 

 

지금까지 민들레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뭐든 적당히 챙겨 먹으면 좋지만, 다른 약과의 상호작용, 자신의 체질 등 세부 사항을 잘 알아보지 않고 오용하게 되면 민들레도 위험하다는 사실! 꼭꼭 알아가셨음 좋겠네요.

 

민들레의 꽃말이 ‘행복’과 ‘감사’라고 해요!

요즘 코로나 19 때문에 다들 일상이 퍽퍽하고 무료하게 느껴지시죠?

똑같은 삶, 똑같은 생활 패턴에 지치고 힘드시겠지만, 그래도 항상 자신의 삶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아보고, 자신의 주변인들에게 항상 감사하고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지니려는 노력을 하며 ‘민들레’같은 삶을 살아보려 노력해봐요!

우리 같이 으쌰으쌰해봅시다! 그러니, 오늘 티타임은 민들레차 다들 어떠신가요?

 

 

 


 

내용증명 작성 방법 총정리

 

내용증명 작성 방법 총정리

내 권리는 내가 챙긴다, 내용증명 작성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혹시 누군가에게 돈을 빌려주었다가 한참 동안 돌려받지 못해 골머리 썩으신 적 있나요? 사실 빌려준 사람임에도 먼저 갚으라

onoffon.tistory.com

염색약 추천 BEST6

 

염색약 추천 BEST6

염색약 추천 아침에 일어나 터벅터벅 화장실로 향하면 매일 거울에 비치는 똑 같은 내 얼굴. 그리고…똑 같은 헤어스타일. 항상 같은 헤어스타일을 고수하다 보면 왠지 모르게 일상이 더 지치고

onoffon.tistory.com

생리통 심할 때 해결방법 TOP5

 

생리통 심할 때 해결방법 TOP5

생리통 심할 때 생리통은 생리기간, 특히 초반에 하복부 주변, 혹은 성기 주변에서 나타나는 통증으로 심하면 잠을 자지도 못할 만큼 아픕니다. 여성분들은 대부분 공감할 것인데, 생리통 때문

onoffon.tistory.com

시간순삭! 외국영화 추천 BEST4

 

시간순삭! 외국영화 추천 BEST4

외국영화 추천 오늘은 적적한 휴일에 보기 좋은 외국 영화 몇 편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영화의 국적도 장르도 다양하게 정리해봤는데요. 해외작들은 각 나라별로 메세지를 전하는 방식이나

onoffon.tistory.com

요양원 입소자격 총정리(+ 신청방법 및 요양병원과 차이점)

 

요양원 입소자격 총정리(+ 신청방법 및 요양병원과 차이점)

요양원 입소자격 | 요양원 신청방법 |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점 나이를 먹으면서 이곳 저곳 아픈 일이 많아진다는건 본인에게도 슬프고 힘든 일이지만, 그를 살펴야 하는 가족에게는 더 힘든

onoffon.tistory.com

울릉도 배편 예약 방법 총정리

 

울릉도 배편 예약 방법 총정리

울릉도 배편 예약 우리나라 동쪽에 있는 울릉도! 외로운 섬하나 독도 옆에 있는 울릉도! 울릉도에 여행이나, 일정이 잡혀 있어 가고 싶은 분들이 계실텐데요. 울릉도를 어떻게 가는지 알려드리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