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리통 심할 때 해결방법 TOP5

반응형

생리통 심할 때

 

 

 

생리통은 생리기간, 특히 초반에 하복부 주변, 혹은 성기 주변에서 나타나는 통증으로 심하면 잠을 자지도 못할 만큼 아픕니다.

여성분들은 대부분 공감할 것인데, 생리통 때문에 하려던 일을 못하거나 일정을 취소하는 등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생리통은 지독하고 성가시며 심하면 데구르르 구를 만큼 통증이 아프기도 합니다.

학창시절에는 생리통 심한 학생들은 책상에 엎드리거나 보건소에 누워 있기도 했는데요.

직장인 분들은 직장에 나가야만 하는 경우가 많아 생리통을 참아가며 일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생리통이 심할 때 할 수 있는 대처법을 알아 둔다면 좋겠습니다.

 

 

 

 

 

생리통 심할 때 해결방법 TOP5

 

 

 

1. 진통제 먹기

 

 

 

생리통이 너무 심한 경우 진통제를 먹는 것이 도움됩니다.

가장 확실하고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진통제를 가장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은 진통이 시작되기 전에 먹는 것입니다.

 

생리통의 주원인은 생리하기 바로 직전에 자궁 내막에서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이라는 물질이 다량으로 합성되기 때문입니다.

여성 호르몬 주기에 의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번갈이 피크에 달하면서 프로스타글란딘 물질 합성을 촉진하게 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 내 근육을 수축하게 만들어 자궁에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이는 통증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프로스타글란딘 합성이 증폭하기 전에 진통제를 먹어 이 물질 합성을 막게 되면 더욱 효과적으로 통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미 통증이 시작된 상태에서 굳이 고생하면서 먹을 필요는 없겠죠.

하지만 과다 복용은 절대로 하면 안되고 올바른 방법으로 약을 먹어주어야 합니다.

 

 

 

2. 혈 자리 누르기

 

 

 

생리통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혈자리들이 있습니다.

이는 한방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라 해외 논문에서도 실험을 하여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손가락을 붙인 상태로 안쪽 복사뼈로부터 한 뼘 올라간 위치에 삼음교가 있습니다.

 

이 삼음교를 3분에서 5분 정도 너무 세게는 하지 마시고 적당한 압으로 지압해주면 생리통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삼음교는 12경락 중에서도 족삼음경이 교차하는 혈자리로 여성들에게 매우 중요한 혈자리라고 합니다.

임신한 여성에게는 금지된 혈자리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혈자리에 뜸을 떠도 좋고 찜질을 해도 좋습니다.

다른 마사지 방법으로는 복부림프 마사지가 있습니다.

허리 양 옆에서 손바닥으로 서혜부 쪽으로 밀어내듯이 마사지하는 방법입니다.

복부 림프가 고여서 생리통이 더욱 심할 수 있으니 이를 완화시켜주는 동작으로 자주 해주면 좋겠습니다.

너무 세게 누르면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으니 부드러운 손길로 배 앞쪽과 뒤쪽을 마사지해주면 되겠습니다.

 

 

 

3. 찜질

 

 

 

생리통이 심할 때 생리통이 일어나는 부위에 따뜻한 핫팩이나 찜질기를 두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뜻함으로 통증이 덜 느껴지기도 하고 몸이 차가워 생리통이 심한 여성분들이 많은데 그런 여성분들에게 좋은 대처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요가 자세

 

 

 

생리통이 심할 때 요가자세를 취하면 적어도 그 자세를 취하고 있는 그 순간만큼은 생리통이 사라지는 마법 같은 일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생리할 때는 몸이 거꾸로 되는 물구나무형 자세들은 피해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세로는 나비자세가 있습니다. 나비자세는 이름도 다양합니다.

Bound Angle Pose, 신발 공장장이 자세 등등 다양한 별칭이 있습니다.

 

 

나비자세는 골반을 열어주고 장기들이 안정적으로 있게 해주면서 아래 등을 부드럽게 이완시킬 수 있어 생리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다른 효과는 아도 무카 스바나아사나(Adho mukha svanasana)로 요가에서 휴식을 취하는 동작으로 자주 행해지는 동작입니다.
아래를 향한 개 자세로 알려져 있는 이 자세는 척추를 부드럽게 늘려 긴장을 완화하고 생리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어깨를 강화하는 데도 효과가 있고 허벅지 뒤쪽부터 종아리, 발목까지 쭉 늘려주어 스트레칭 효과가 있습니다.

아기자세도 매우 효과가 있는 편이고 낙타 자세도 허리를 부드럽게 늘려주며 생리통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활 자세로 불리는 바닥의 복부로만 몸을 지탱하는 자세도 생리혈의 순환을 돕고 생리통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평상시 찬 음식 피하고 생리통에 좋은 음식 먹기

 

 

 

따뜻한 차나 우유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몸이 찬 여성분들이 생리통이 더욱 격렬하게 일어나기에 몸의 온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더불어 기분을 안정시키고 여성 몸에 좋은 허브차를 마셔준다면 일석이조이겠습니다.

라벤더차나 케모마일 등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오미자나 산수유, 석류, 장미차 등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임산부들이 출산 후 먹는 미역은 생리통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생강, 쑥, 부추 등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들이 도움이 되기에 차나 음식으로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땅콩이나 바나나 등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도 도움이 되니 평상시에 인스턴트나 기름기 많은 음식을 줄이고 좋은 음식을 섭취한다면 생리통이 한결 가벼운 상태로 한달을 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스크림과 같이 차가운 음식은 굉장히 해로우니 더운 여름이더라도 피하시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상투적으로 들리겠지만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고 자세를 똑바르게 하여 생활하는 것이 생리통을 장기적으로 줄이는 것에는 효과적일 것입니다. 생리대를 좋은 유기농 생리대나 음이온이 나오는 좋은 생리대로 바꾼 후 생리통이 감쪽같이 사라졌다는 사람들도 있으니 원인이 다양한 생리통, 본인의 원인을 잘 돌아보시고 대처하시면 좋겠습니다.

비정상적으로 심하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해보십시오.

 

 

 


 

시간순삭! 외국영화 추천 BEST4

 

시간순삭! 외국영화 추천 BEST4

외국영화 추천 오늘은 적적한 휴일에 보기 좋은 외국 영화 몇 편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영화의 국적도 장르도 다양하게 정리해봤는데요. 해외작들은 각 나라별로 메세지를 전하는 방식이나

onoffon.tistory.com

요양원 입소자격 총정리(+ 신청방법 및 요양병원과 차이점)

 

요양원 입소자격 총정리(+ 신청방법 및 요양병원과 차이점)

요양원 입소자격 | 요양원 신청방법 |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점 나이를 먹으면서 이곳 저곳 아픈 일이 많아진다는건 본인에게도 슬프고 힘든 일이지만, 그를 살펴야 하는 가족에게는 더 힘든

onoffon.tistory.com

울릉도 배편 예약 방법 총정리

 

울릉도 배편 예약 방법 총정리

울릉도 배편 예약 우리나라 동쪽에 있는 울릉도! 외로운 섬하나 독도 옆에 있는 울릉도! 울릉도에 여행이나, 일정이 잡혀 있어 가고 싶은 분들이 계실텐데요. 울릉도를 어떻게 가는지 알려드리

onoffon.tistory.com

상황별 텐트 추천 BEST4

 

상황별 텐트 추천 BEST4

텐트 추천 오늘은 캠핑에서도 쓸 수 있고 계곡에 놀러갔을 때도 쓸 수 있는 ‘텐트’에 대해서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옛날에는 직접 손으로 작업해서 텐트를 완성해야 하는 번거로운 텐트들이

onoffon.tistory.com

쿠엔틴 타란티노 영화 추천 BEST5

 

쿠엔틴 타란티노 영화 추천 BEST5

쿠엔틴 타란티노 영화 추천 리스트 이번 글에서는 거장 쿠엔틴 타란티노의 영화를 살펴보겠습니다. B급 영화계의 전설인 그의 영화들은, 분명히 폭력성을 강하게 보이고 때때로 유혈이 낭자한

onoffon.tistory.com

망막박리 증상 및 원인 총정리(+ 진단 방법 4가지)

 

망막박리 증상 및 원인 총정리(+ 진단 방법 4가지)

망막박리 증상 | 망막박리 원인 | 망막박리 징후 | 망막박리 진단 망막 박리는 망막 색소 상피에서 시적 세포의 분리를 의미합니다. 두 층 사이에는 서로 분리 될 수있는 잠재적 인 공간이 있습니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