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추벽증후군 원인, 증상 및 운동법 4가지 총정리

반응형

추벽증후군의 모든 것∣추벽의 유형과 내측 추벽∣추벽 증후군의 원인∣추벽 증후군의 증상∣추벽 증후군을 위한 운동

 

안녕하세요.

오늘은 추벽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무릎에서 뚝 소리와 함께 나타나는 통증이죠.

그냥 놔둬도 괜찮을까요?

어떤 증후군인지부터 차례차레 알아보겠습니다. 

 

 

 

 

 

추벽증후군 원인, 증상 및 운동법 4가지 총정리

 

 

 

- 추벽증후군이 무엇인가요?

 

 

 

무릎 통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무릎 작은 부분의 추벽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추벽은 슬개골의 활막과 경골 대퇴관절 사이의 선반 모양의 막입니다. 추벽은 발생 단계 동안 무릎에 형성되는 중간엽 조직으로 구성됩니다. 이 조직은 막을 형성하여 무릎을 3개의 구획으로 나눕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각 무릎에 4개씩 가지고 있어 다리를 쉽게 구부리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태아 생후 8~12주차에 태아가 성장하며 관절이 발달할 때, 추벽의 크기가 줄어들며 남아 있을 수 있지만, 성인이 되어서 추벽으로 인한 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 것과 같은 동일한 무릎 움직임의 반복 또는 무릎에 외상이 있는 경우 자극을 받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즉, 추벽 증후군은 무릎 관절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무릎 내부 이상을 의미합니다. 정상상태의 추벽은 얇고 유연하며 거의 투명하게 보이지만, 염증이 생기면 단단하고 두꺼워지며 섬유화되고 비 탄력적으로 변합니다.

 

 

 

- 문제를 일으키는 내측 추벽

 

 

 

추벽 증후군은 추벽 종류에 따라 유형이 구분됩니다. 추벽은 슬개골 하방에 가장 많이 생기며, 슬개골 상불, 내측 순으로 흔합니다. 일반적으로 내측 추벽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내측 추벽은 관절의 내벽을 따라 발견됩니다.

내측 추벽은 내벽에 활액막이 없거나, 외압과 암께 사라지는 1mm미만의 활액 상승, 중복된 두 개 이상의 선반이 병렬로 실행됨(크기가 다를 수 있음) 등의 특징에 따라 구분됩니다. 또 각 유형의 크기 및 대퇴골과의 관계에 따라 Narrow non touch (대퇴골과 접촉하지 않음), Medium touch (무릎 움직임으로 관절과 접촉), Wide covering(대퇴골을 덮음)으로 세분할 수 있습니다.

 

 

 

- 추벽증후군의 원인

 

 

 

추벽은 자극을 받아 문제를 일으킵니다. 특정 운동, 반복적인 동작 또는 무릎 꿇기 등등으로 인해 추벽이 자극을 받았을 때 장기간에 걸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 자전거타기 또는 계단 오르기 및 운동 기구 사용과 같이 반복적으로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 활동은 내측 추벽을 자극하고 추벽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내측 추벽 주변 부위 무릎을 쳤을 때와 같이 추벽의 부상도 갑자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락, 자동차 사고 등으로 무릎이 강한 충격을 받았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에 대한 이러한 부상은 추벽 및 추벽 주변의 활막 조직이 부어오르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혈종, 당뇨병, 혈우병 및 염증성 관절병에 의해 추벽 증후군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생소한 추벽증후군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추벽 증후군의 주요 증상은 통증입니다. 무릎을 구부릴 때 무릎 안쪽을 따라 뚝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관절로 들어가는 허벅지 뼈의 둥근 가장자리에 두꺼운 추벽이 문대지기 때문입니다.

마른 사람의 경우 추벽을 형성하는 조직이 실제로 피부 아래에 느껴질 수 있습니다.

 

추벽이 심하게 자극된 경우 무릎이 부어오를 수 있지만, 흔한 증상은 아닙니다.

무릎을 구부릴 수 있는 범위가 감소하며 무릎이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 밤이나 활동할 때, 장시간 앉아 있을 때, 쪼그리고 앉을 때, 구부리고 일어날 때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 추벽 증후군을 위한 운동

 

 

 

대부분의 추벽 증후군은 스트레칭을 통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이 있는 다리에 다음과 같은 스트레칭을 시도해줍니다.

 

 

1. 장경인대 스트레칭

 

수건, 벨트 등의 끈을 통증이 있는 발의 아치에 걸고 발을 들어 올립니다.

이때 무릎이 굽혀지면 안 됩니다. 무릎에 긴장이 느껴질 때 다리를 몸의 반대 방향으로 보냅니다.

이때 무릎 바깥쪽에 자극이 옵니다. 30초 동안 유지한 뒤 다리를 내려줍니다. 이를 3세트 반복하면 됩니다.

 

 

2. 무릎 스트레칭

 

수건을 말아 발목에 놓습니다. 또는 의자에 앉아 반대편에 발을 올리고 무릎이 완전히 펴질 수 있도록 합니다.

어떤 방식이든 다리를 올려 무릎에 공간을 만들면 됩니다. 무릎을 눌러주며 햄스트링이 스트레칭 되도록 합니다.

TV를 보거나 일상생활을 하며 5분~10분 동안 해주면 좋습니다.

 

 

3. 무릎 굽히기

 

다리를 완전히 편 상태에서 바닥을 따라 무릎을 굽혀 3에서 5초 동안 유지합니다.

다시 바닥을 따라 다리를 펴줍니다. 10번 정도 반복해주면 됩니다. 통증이 너무 심할 경우 본인이 할 수 있는 만큼만 해줍니다.

 

 

4. 무릎 근육 강화

 

한쪽 다리를 구부려 등의 부담을 줄이고 한쪽 다리는 펴줍니다.

펴준 다리의 발을 몸쪽으로 당기고 굽혀진 무릎과 같은 선상으로 다리를 올려줍니다.

다리를 땅에 닿기 전까지 내려주고 다시 올려줍니다. 본인이 할 수 있는 만큼 반복해줍니다.

엉덩이와 무릎 근육은 전체적으로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사이드라잉 원레그 레이즈와 같은 엉덩이 운동 또한 무릎 근육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제가 알려드린 운동 외에도 허벅지의 대퇴근육 및 햄스트링을 스트레칭할 수 있는 운동들 모두 좋습니다.

 

 

 

오늘 이렇게 이름도 생소한 추벽 증후군에 대해 설명 드렸는데요.

증상을 보고 본인에게 해당사항이 있는지 한 번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알려드렸지만,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진단을 받아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스릴 넘치는 추리 영화 추천 BEST7

 

스릴 넘치는 추리 영화 추천 BEST7

추리 영화 추천 리스트 추리, 범죄, 두뇌 게임 장르를 유독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런 사람들의 취향에 맞춰, 추리 영화를 추천해볼까 합니다. 스릴 넘치는 추리 영화 추천 BEST7 1.

onoffon.tistory.com

넷플릭스에서 관람할 수 있는 지브리 영화 추천 BEST2(스포 포함)

 

넷플릭스에서 관람할 수 있는 지브리 영화 추천 BEST2(스포 포함)

지브리 영화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넷플릭스에서도 관람할 수 있는 ‘스튜디오 지브리의 영화’들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영화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onoffon.tistory.com

코로나로 방콕할 때 보기 좋은 중드 추천 BEST5

 

코로나로 방콕할 때 보기 좋은 중드 추천 BEST5

코로나로 방콕할 때 보기 좋은 중드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드라마를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지긋지긋하지만 코로나는 아직 끝나지 않았어요. 그래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분들이

onoffon.tistory.com

우정을 다룬 영화 추천 BEST5

 

우정을 다룬 영화 추천 BEST5

우정을 다룬 영화 추천 리스트 우정을 다룬 영화들은 정말 많은데요. 이런 장르의 영화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건 아마 남녀노소 불문하고 국적과 나이, 그리고 인종과는 상관없이

onoffon.tistory.com

운전면허증 발급, 재발급, 갱신만료, 수수료 총정리

 

운전면허증 발급, 재발급, 갱신만료, 수수료 총정리

운전면허증 발급, 재발급, 갱신만료, 수수료 안녕하세요. 오늘은 운전면허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발급 및 재발급 받는 방법에서부터 수수료까지 여러분께 필요한 정보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