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망막박리 증상 및 원인 총정리(+ 진단 방법 4가지)

반응형

망막박리 증상 | 망막박리 원인 | 망막박리 징후 | 망막박리 진단

 

망막 박리는 망막 색소 상피에서 시적 세포의 분리를 의미합니다.

두 층 사이에는 서로 분리 될 수있는 잠재적 인 공간이 있습니다.

망막이 벗겨지면 눈에 보이는 손실이 발생하고, 벗겨짐이 진행됨에 따라 눈에 보이는 손실 영역이 점차 커져서 커튼이 눈앞에서 흔들리는 느낌이 들며, 장시간 방치하면 손실 될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 증상 및 원인 총정리(+ 진단 방법 4가지)

 

 

 

망막박리 원인

 

 

 

망막 박리는 생성기 전에 따라 열풍 망막 박리, 견인 망막 박리, 삼출 망막 박리의 3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망막의 열전대는 파열 된 망막을 통해 망막 아래로 떨어지는 유리체에 의해 발생하는 망막 박리입니다. 이 과정에서 망막이 당겨져 망막이 찢어 질 수 있습니다. 액체화 된 유리가 망막 강을 통해 폐경기 이하 공간으로 이동하면 열 천공이 발생합니다.

 

견인 망막 병증은 당뇨병 성 망막증, 증식 성 유리 망막 병증, 세뇨관 증 및 조기 망막증에서 흔합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성되는 유리 망막 섬유증 막은 망막을 잡아 당겨서 발생합니다.

망막 박리는 망막 천공 및 유리 망막 견인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망막 박리는 망막 자체 또는 맥락막 및 망막 색소 상피의 질병으로 인한 하부 망막 액의 2 차 축적에 의해 발생합니다.

 

위의 세 가지 망막 박리 중 특히 열적 망막 박리가 갑자기 발생하고 빠른 수술이 필요하므로 많은주의가 필요합니다.

 

 

 

망막박리 징후

 

 

 

열 망막 박리의 증상은 두 단계로 요약됩니다.

 

첫 번째는 뒤창 수축기의 증상으로, 전구 증상으로 인해 플라이어와 광 공포증을 유발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파리 파리는 시야에 떠 다니는 거미줄, 투명 실, 검은 반점, 그림자 또는 검은 구름을 포함한 다양한 증상입니다.

후방 유리체 박리가 시작될 때 변연 유리체가 감각 신경 망막을 견인하는 기계적 자극에 의해 증상이 발생하며, 이는 어둠 속에서 더욱 두드러집니다. 망막 천공이 발생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지므로 난포와 광자가 악화되면 망막 천공의 발생을 의심해야합니다.

 

두 번째는 망막 박리로 인한 증상으로, 망막 박리가 확대되면 먼저 시각 장애를 호소한다.

시각 장애는 커튼, 검은 구름 또는 그림자로 표시됩니다. 시력 손상을 동반 한 망막 박리가 황반 (망막의 중심으로서 시력의 90 % 중 중요한 부분)을 침범하면 시력 손실 및 변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 진단

 

 

 

환자의 자각 증상을 고려한 다양한 검사가 필요하며, 망막 박리는 시력 상실 및 망막 박리 진행을 예방하기 위해 즉각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수술은 망막 박리가 황반을 침범하기 전에 수행되어 정상적인 시력을 유지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망막 박리가 황반으로 진행되어 의심되는 즉시 검사가 필요하다.

 

 

1. 문진

 

 

자기 인식 증상에 대한 정보 확인 : 증상의시기, 빈도 및 심각도를 확인하고 광학 및 경화증 (파리.

 

망막 박리 수술을 위해서는 마취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신의 이상 유무도 검사하고 과거력, 투약 상태, 전반적인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해야합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병이있는 분은 수술 전에 확인하고 관리하셔야합니다. 망막 박리 수술은 국소 마취로도 가능 하나 수술에 따라 전신 마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외부 및 전경 검사

 

 

유리체의 앞부분과 전안부의 앞부분은 램프 현미경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눈과 결막의 감염성 질환을 확인하기 위해 수술을받은 눈에 타박상, 유착 또는 실리콘 동맥 외 이식편에 대한 노출이 관찰되었습니다.

 

조리개에 이상이나 혼동 또는 렌즈 위치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대부분의 열공망막박리에서 앞유리체겔의 색소상피세포가 관찰되어지는데이는 망막열공을 통한 유리된 망막색소 상피세포입니다. 망막 박리로 인한 망막 손상이 영구적이고 기능적 예후가 좋지 않을 경우 의미가 있습니다.

 

 

3. 안저 검사

 

 

안저 검사의 목적은 먼저 망막 박리의 범위와 모양을 이해하고, 기존의 모든 망막 모공을 찾고, 황반, 시신경 및 보관 이상을 설명하고 자세히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쌍극자 등을 이용한 검안사 검사 및 안전 검사를 실시합니다.

 

망막 박리 진단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망막 박리의 범위를 확인하고 주변 망막 전체를 검사하고 다른 쪽 눈에 대한 보안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국내 통계에 따르면 다른 쪽 눈의 망막 박리 빈도는 거의 비슷하다. 10 %이므로 다른 쪽 눈에 대해서도 자세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4. 특별 검사

 

 

수정체, 유리체 또는 각막의 혼합으로 인해 안저를 제대로 관찰 할 수없는 경우 망막의 기능적 측면을 간접적으로 식별하고 안구의 해부학 적 이상을 식별하기 위해 망막 전위 검사를 수행합니다. 분리 된 망막을 초음파로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미디어 혼란으로 안전한 피난처가 없을 때 도움이 될 수있는 다른 검사 방법으로는 커미션 테스트, 레이저 간섭계, 안과 컴퓨터 단층 촬영 (MRI), 핵 자기 공명 테스트 (MRI) 등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망막 박리의 진단과 수술 정책을 결정하는 데 가장 유용한 검사는 앞서 언급 한 두 가지 검사입니다.

 

안구의 해부학 적 이상을 확인하는 초음파가 있으며 분리 된 망막을 볼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 치료

 

 

 

망막 강이 발생하였으나 망막 박리를 일으키지 않는 경우 수술 이외의 치료로 망막 박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망막을 절개하면 수술 방법으로 만 치료할 수 있습니다.

 

 

1. 망막 박리 예방을위한 망막 열 치료

 

 

일반적으로 망막 열은 주변 지역의 시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설명 할 수없는 불빛이 깜박이거나 움직이는 검은 점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망막 발작이 의심되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안과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혈 응고 및 장벽 레이저 응고를 수행하여 망막 열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냉 응고는 국소 마취하에 망막 강 주변 부위를 동결시키는 절차로, 상처가 치유 된 후 망막 박리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되지만 망막에 흉터가 남습니다. 배리어 레이저 광응고 는 열 공동 주위에 레이저에 의해 장벽을 형성하는 개념으로 망막 박리를 방지하는 치료입니다.

 

 

 

2. 외과 적 치료

 

 

1) 구상 죽임

 

공막 좌굴은 열 천공을 ​​방지하기 위해 안구 바깥 쪽의 실리콘 밴드를 조이는 방법입니다. 뜨거운 공기가 닫히면 망막 아래에있는 모든 액체가 흡수되어 원래 위치에 유지됩니다.

 

2) 유리체 절제술

 

우리는 최근 망막 박리 유형에 관계없이 유리체 절제술을 많이하고 있습니다. 평면 유리체 절제술은 안구에 작은 구멍을 만들고 유리체를 제거하고 열강을 막고 망막을 재배치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 환자는 며칠과 몇 주 후에 망막에 접착하기 위해 일정한 자세를 유지해야합니다.

 

3) 기체 성 망막 접착

 

하나의 깨끗한 망막 강이 망막 박리를 유발할 때 공압 망막 유착 술을 시행합니다. 기체 성 망막 유착은 큰 가스 ​​방울을 안구에 주입하는 수술 방법으로, 가스 방울이 망막 강을 덮도록하여 유착을 유도합니다. 망막 강은 며칠 내에 닫히고 하부 망막 액이 흡수되고 망막이 완전히 재결합됩니다.

 

 

 

망막박리 예방

 

 

 

망막 박리의 요인이 있다면 조치를 취하거나 특별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망막 박리의 발생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 이와 같은 병변이 있는지 확인하고 망막 박리의 위험이 있는지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망막 박리를 유발하는 몇 가지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망막 박리, 망막 다공성, 높은 근시, 망막 변성, 후 유리체 박리, 아나필락시스 눈, 안구 외상, 선천성 눈 이상 등의 가족력 또는 병력. 이러한 원인이 더 많이 겹칠수록 망막 박리의 위험이 커집니다.

 

 

 


 

요즘 핫한 캐리어 추천 TOP4

 

요즘 핫한 캐리어 추천 TOP4

캐리어 추천 안녕하세요! 즐거운 하루 보내고 계신지요? 여행 좋아하는 분들 많이 계시죠? 작년부터 가고싶어도 못가서 너무 답답했는데요. 많이 참았기에 더 여행이 가고 싶어지는 요즘이라고

onoffon.tistory.com

추벽증후군 원인, 증상 및 운동법 4가지 총정리

 

추벽증후군 원인, 증상 및 운동법 4가지 총정리

추벽증후군의 모든 것∣추벽의 유형과 내측 추벽∣추벽 증후군의 원인∣추벽 증후군의 증상∣추벽 증후군을 위한 운동 안녕하세요. 오늘은 추벽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무릎에

onoffon.tistory.com

스릴 넘치는 추리 영화 추천 BEST7

 

스릴 넘치는 추리 영화 추천 BEST7

추리 영화 추천 리스트 추리, 범죄, 두뇌 게임 장르를 유독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런 사람들의 취향에 맞춰, 추리 영화를 추천해볼까 합니다. 스릴 넘치는 추리 영화 추천 BEST7 1.

onoffon.tistory.com

넷플릭스에서 관람할 수 있는 지브리 영화 추천 BEST2(스포 포함)

 

넷플릭스에서 관람할 수 있는 지브리 영화 추천 BEST2(스포 포함)

지브리 영화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넷플릭스에서도 관람할 수 있는 ‘스튜디오 지브리의 영화’들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영화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onoffon.tistory.com

코로나로 방콕할 때 보기 좋은 중드 추천 BEST5

 

코로나로 방콕할 때 보기 좋은 중드 추천 BEST5

코로나로 방콕할 때 보기 좋은 중드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드라마를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지긋지긋하지만 코로나는 아직 끝나지 않았어요. 그래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분들이

onoffon.tistory.com

우정을 다룬 영화 추천 BEST5

 

우정을 다룬 영화 추천 BEST5

우정을 다룬 영화 추천 리스트 우정을 다룬 영화들은 정말 많은데요. 이런 장르의 영화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건 아마 남녀노소 불문하고 국적과 나이, 그리고 인종과는 상관없이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