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좁쌀여드름 예방법 5가지(+ 좁쌀여드름 원인 및 관리)

반응형

좁쌀여드름 예방법 | 좁쌀여드름 원인

 

더운 여름, 코로나 19 때문에 마스크를 쓰고 다니며 피부에 오돌도톨한 좁쌀 여드름으로 고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좁쌀 여드름은 얼굴에 닭살이 돋은 듯한 모양으로 형성되는데요. 특히 눈 주변, 뺨, 이마, 턱 등에 잘 생깁니다. 좁쌀 여드름은 피부를 거칠고 매끄럽지 않게 보이게 합니다. 좁쌀 여드름은 표피로 덮여있기 때문에 억지로 짜 낼 경우 피부가 손상되고 벗겨지며, 염증이 생기거나 화농성 여드름으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압출 시 피부에 거뭇한 흉터까지 남기기까지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좁쌀 여드름은 도대체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생기는 걸까요?

 

 

 

 

 

좁쌀여드름 예방법 5가지(+ 좁쌀여드름 원인 및 관리)

 

 

 

좁쌀 여드름의 원인

 

 

 

좁쌀 여드름은 손상되고 무너진 피부장벽, 규칙적이지 않은 유수분 밸런스, 피부 속에 쌓이는 노폐물, 피지 분비의 증가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좁쌀 여드름은 수분이 부족하고, 피부의 온도가 높아질 때 많이 생긴다고 보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위생 불량, 식습관, 월경 등이 좁쌀 여드름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충분한 휴식과 질 높은 수면을 방해합니다. 이는 피부가 재생할 수 있는 시간을 줄어들게 만들기 때문에 피부에 안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좁쌀 여드름은 처음에 하나 두 개씩 올라오다가 갑자기 증가해 피부 면적을 덮어버리기 때문에 초기에 제대로 관리를 하고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좁쌀 여드름 예방하기

 

 

 

 

좁쌀여드름은 집에서 하는 케어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깨끗한 세안

 

 

좁쌀 여드름 뿐만 아니라 피부 관리의 가장 기초는 세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노폐물과 각질이 남아있지 않도록 제거해 여드름의 원인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피지 분비 조절 전용 제품이나, 여드름 케어 전용 클렌징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병풀 추출물, 호랑이 추출물, 티트리잎, 센텔라아시아티카 등의 성분이 함유된 경우 진정을 돕는다고 합니다. 이때 아무리 좋은 제품을 쓴다고 하더라도 수돗물이 깨끗하지 않으면 피부에 자극을 유발하게 됩니다. 수돗물 속의 불순물, 이물질 등은 피부에 자극을 유발합니다. 깨끗한 물관리로 피부 자극을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유수분 밸런스

 

 

피부 속 유분과 수분의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여드름이 쉽게 생기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이때는 약산성 토너를 이용해 피부결을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약산성 상태인 ph 4.5 ~ 5.5 정도를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3. 각질 제거

 

 

자극이 덜하고 순한 필링패드나 스크럽제를 활용해 각질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AHA나 BHA 성분이 함유된 경우 각질 제거 효과 및 피부 진정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성분표를 잘 보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 제거의 경우 너무 자주할 경우 피부가 얇아지거나 붉어지기 때문에 이를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스 타월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염증성 여드름이 있는 경우에는 여드름 흉터가 남을 수 있으니 페이스 타월은 본인의 피부상태를 잘 확인하고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식습관과 생활습관

 

 

피부를 직접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스턴트 음식, 기름진 음식, 유제품, 음주, 초콜릿, 담배 등을 지속적으로 즐길 경우 피지 분비량이 늘어나게 되고 피부를 건조하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5. 에스테틱

 

 

에스테틱에서 하는 트러블 관리는 보통 자극이 덜한 스크럽으로 단단한 피지와 각질을 부드럽고 유연하게 만들고, 화이트 헤드를 아출해 낸 후, 피부 쿨링, 보습팩 등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에스테틱의 경우 피부의 전반적인 상태를 회복하는 방법이지, 당장에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좁쌀 여드름이 잘 생기지 않는 피부 상태를 만드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좁쌀 여드름 관리하기

 

 

 

좁쌀여드름은 피지들이 모이고, 덩어리가 되어 모공의 내부에 쌓이는 것을 말합니다. 좁쌀 여드름은 통증이 있거나 가려움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미관의 이유로 인해 짜낼지 말지 고민을 하는 경우가 늘어나게 됩니다. 이런 좁쌀여드름의 경우, 그대로 두게 되면 주변으로 확산되거나 염증화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를 더러운 손으로 압출하게 되면 감염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자가 압출을 할 때는 깨끗한 상태에서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좁쌀 여드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작고 가는 바늘로 모공의 입구에 구멍을 낸 후, 면봉이나 거지, 깨끗한 솜 등을 활용해 해당 부위를 누릅니다. 이때 압출 시 피지를 무리하게 힘을 사용해 압출하면 안 됩니다. 이 경우, 피부가 손상되어 흉터나 자국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좁쌀 여드름을 압출한 후에는 늘어난 모공을 다시 수축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모공을 수축시키지 않으면 모공 속에 다시 피지, 미세먼지 등이 쌓여 여드름이 또 다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압출 이후에는 온도가 낮은 물로 세안을 해 모공의 수축을 돕고, 여드름 연고나 테이프 등으로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너뷰티와 아우터뷰티를 모두 챙겨, 마스크, 땀, 습기 등으로부터 피부를 지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좁쌀 여드름의 원인, 예방법, 관리법 등으로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각질 관리, 스트레스 관리, 올바른 클렌징으로 좁쌀 여드름을 예방하고, 좁쌀 여드름이 생겼을 때는 깔끔한 압출 방법으로 관리한다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남자친구 생일 선물 추천 BEST7

 

남자친구 생일 선물 추천 BEST7

남자친구 생일 선물 추천 리스트 남자친구 생일 선물 추천 드려요. 일 년에 한 번뿐인 남자친구 생일에는 뭔가 좀 특별한 선물을 주고 싶은 마음, 여성분들이라면 다들 비슷하실 텐데요. 자기가

onoffon.tistory.com

휴지통 삭제 파일 복구 방법 BEST2

 

휴지통 삭제 파일 복구 방법 BEST2

컴퓨터 내의 작업물! 예컨대 PPT, 워드/한글 문서, 엑셀 파일, PDF 등 다양하죠. 근데 열심히 작업하시다가, 휴지통 내에 넣고 삭제하게 되는 경우, 혹은 중요하거나 나중에 쓰일 일이 생길지도 모

onoffon.tistory.com

이석증 증상 및 원인 총정리

 

이석증 증상 및 원인 총정리

이석증 증상 및 원인 총정리 이석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예전에 제가 들었던 인강 강사 중에서 너무 장시간동안 쉬지 않고 강의를 하다가 갑자기 핑 어지러우면서 한 동안 정상적인 일상생활

onoffon.tistory.com

인후통 개선에 좋은 방법 BEST7

 

인후통 개선에 좋은 방법 BEST7

인후통 개선에 좋은 방법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선선한 가을이 오려고 하는 요즘, 모두들 건강은 안녕하신가요?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감기 등의 다양한 질병에 노출 될 위

onoffon.tistory.com

자궁암 증상 원인 예방법 총정리

 

자궁암 증상 원인 예방법 총정리

자궁암 증상 | 자궁암 원인 | 자궁암 예방법 여성의 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곳이라고 하면, 단연 자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옛말에도 자궁이 건강하면 3대가 건강할 것이라고 하잖아요? 자

onoffon.tistory.com

염증에 좋은 음식 BEST13

 

염증에 좋은 음식 BEST13

오늘은 염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염증은 우리 몸 이곳 저곳의 신체부위나 피부, 또는 혈관 안까지 생기곤 하는 증상인데요. 염증이 생기면 붓거나 통증이 유발되는 등의 반응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