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연 효능 6가지, 부작용

반응형

아연 효능, 부작용

 

 

아연은 우리 몸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기질이며 인간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성분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아연이 부족하면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연은 가장 중요한 효소 100가지에도 포함되었는데, 이는 아연이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대사작용을 촉진하고 인슐린 생성에도 영향을 미치며 면역체계 전반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연은 우리 몸속에는 아주 소량만 존재하고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 종류로는 생산, 조개류, 고기, 씨앗이나 견과류, 콩류, 오이, 잎사귀 채소, 곡물류,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성인 남성과 여성을 기준으로 한 일일 적정 섭취량은 남성 11mg, 여성 8mg 정도입니다.

 

하지만 성장기의 어린 아이들이나, 영양 섭취가 부족한 사람들, 고령자, 임신하거나 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에는 일반 기준보다 아연이 더 많은 양을 필요로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연이 부족할 경우에는 다른 질병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우리 몸에 아연이 부족함을 알 수 있는 가장 쉬운 신호는 바로 손톱에 생기는 흰 부분입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우리의 감각기관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평소보다 피로감을 느끼기가 쉽고 감기에 걸리기 쉬우며, 아이들의 경우 성장 발육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연 효능 6가지, 부작용

 

 

아연 효능

 

 

1. 면역체계 강화

 

 

 

아연은 바이러스로부터 몸이 방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강화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방어 시스템은 몸 속에 해로운 세포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아주고, 세포가 들어오더라도 중성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 체계를 강화하기 때문에 감기와 같이 바이러스로 부터 비롯되는 질병을 예방해주고 상처가 난 곳도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곤함이나 몸에 기운이 없다고 느껴지는 분들은 자신이 섭취하는 아연의 양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자연스럽게 피로감이 느껴지는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독감에 걸린 분들 역시 아연을 많이 섭취해주면 조금이라도 몸에 기력이 돌면서 병에서 금방 나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당뇨병 개선

 

 

 

당뇨로 걱정하고 있는 분들은 정상적인 혈당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하실 텐데요.

우리 몸에서 아연이 필요한 일정량을 채우지 못한다면 당뇨병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연은 우리 몸에서 인슐린이 원활하게 분비될 수 있도록 촉진하며, 이렇게 만들어진 인슐린을 췌장에 잘 저장될 수 있게 도와주니, 식단을 통해서 아연이 부족하지 않도록 채워주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3. 피부 건강

 

 

 

아연은 상처회복에도 도움이 되지만 피부가 건강해지는데도 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피부가 약해지기 때문에 벗겨지는 증상이나 포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멍이 잘 들게 되고 멍이 없어지기까지도 오래 걸린다고 합니다. 아연의 기능 중 하나로는 백혈구가 더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있는데요.

 

백혈구는 우리 몸을 다양한 감염(화상, 상처, 구내염 등)로부터 보호해주고 감염이 됐다 해도 빠른 회복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아연은 피부 건강에 핵심적인 콜라겐이 잘 생성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4. 인지기능 활성화

 

 

 

아연은 뇌에도 영향을 미쳐 뇌가 원활하게 기능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생각과 기억을 담당하는 뇌의 해마에는 아연이 엄청 많이 농축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아연은 뇌에 있는 신경전달물질이 원활하게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기억력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만약 사고 등으로 머리를 다친 분이라면 아연을 섭취해서 뇌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여드름, 습진 개선

 

 

 

아연은 여드름을 유발하는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조절하여 여드름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연은 피부에서 분비되는 유분의 양도 조절해줄 뿐 아니라 백혈구를 만들고 활성화시켜 여드름이 난 피부에 바이러스성 감염으로 인해 생긴 상처들을 치유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여드름이 났다가 사라진 자리에 생기는 불긋불긋한 흉터를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드름에서 탈출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아연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연은 아토피와 같은 피부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습진은 만성적인 피부 질환이면서 염증을 동반하는데, 습진이 발생하는 주요한 원인 역시 몸 속에 아연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연은 이러한 만성 질환을 치료하고 몸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뛰어난 항산화 작용

 

 

 

항산화제로도 작용하는 아연은 우리 몸에서 효소 기능에도 영향을 주고 단백질을 합성하기도 하며 당질 대사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 다양한 곳에서 두루두루 쓰입니다. 몸에 있는 각종 기관이 올바르게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반드시 권장량의 아연을 꾸준히 섭취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연 부작용

 

 

 

우리 몸에 필수적인 요소이긴 하지만 무엇이든 지나치게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몸에 좋지 않습니다.

아연 역시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필요한 성분의 흡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연을 고용량으로 섭취하게 될 경우에는 메스꺼움이나 복통, 구토, 설사, 두통, 식용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시서스 효능 8가지, 부작용

 

시서스 효능 8가지, 부작용

시서스 효능, 부작용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시서스를 찾는 분들은 거의 다 다이어트 효능을 기대하는 것일 텐데요. 그도 그럴 것이 원래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시서스가 인기를

onoffon.tistory.com

귀리 효능 6가지, 부작용

 

귀리 효능 6가지, 부작용

귀리 효능, 부작용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에게 오트밀로 잘 알려진 귀리는 서아시아 지역에 원산지를 두고 있으며 아주 오랜 옛날부터 재배해 온 곡물 중 하나입니다. 요즘은 많은 분들이 ��

onoffon.tistory.com

보이차 효능 5가지, 부작용

 

보이차 효능 5가지, 부작용

보이차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보이차에 대해 많이들 들어 보셨을 텐데요. 보이차의 이름은 중국의 운남성 보이현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붙은 것이라고 ��

onoffon.tistory.com

오미자 효능 6가지, 부작용

 

오미자 효능 6가지, 부작용

오미자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오미자는 다들 한 번쯤 마셔보지 않았을까 생각하는데요! 산골짜기의 암반지대에서 자라는 오미자는 덩굴성 식물인 오미자 나무에서 자라는 과일입니다.

onoffon.tistory.com

프로폴리스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프로폴리스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프로폴리스 효능 6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챙겨드시는 건강식품 중 하나죠. 오늘은 프로폴리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양봉의 부산물 중 하나로 볼 수

onoffon.tistory.com

구기자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구기자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구지자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만병통치약으로 알려져 있는 구기자는 정말 많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오래 복용할수록 효과가 더욱 커진다고 하는데요. 어��

onoffon.tistory.com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피 효능 6가지, 부작용  (0) 2020.09.21
야관문 효능 5가지, 부작용  (0) 2020.09.21
차가버섯 효능 6가지, 부작용  (0) 2020.09.20
시서스 효능 8가지, 부작용  (0) 2020.09.20
귀리 효능 6가지, 부작용  (0) 2020.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