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스쿼트 효과 5가지 및 주의사항 총정리

반응형

스쿼트 효과 및 주의사항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하체 운동의 꽃 ‘스쿼트’! 맨몸 운동 및 웨이트 운동에서 빠질 수 없는 하체 운동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스쿼트는 종류도 다양하고 어떤 도구를 사용하느냐, 자세 변형 등등에 따라 정말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운동입니다.

스쿼트의 다양한 자세와 효과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도록 하죠.

 

 

 

 

 

스쿼트 효과 5가지 및 주의사항 총정리

 

 

1. 스쿼트란?

 

 

스쿼트는 데드리프트, 벤치 프레스와 함께 웨이트 트레이닝 3대 운동이라 불릴 만큼 그 운동효과와 운동의 매력에 대해서 긴 세월 입증 받은 운동입니다.

 

특히 하체 운동에선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상체 운동도 많이 쓰여서 전신 운동에 가까운 기특한 운동입니다.

 

 

 

2. 스쿼트 주의사항

 

 

스쿼트의 효과를 알기전에 주의해야 할 전제사항이 있습니다.

스쿼트 효과를 보기 위해선 ‘제대로 한다’는 가정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올바른 자세로 스쿼트를 하지 않으면 무릎 관절, 연골, 허리, 척추 디스크 등 많은 부상의 가능성이 뒤따르기 때문에 오히려 건강을 잃을 수 있습니다.

 

스쿼트의 기본적인 자세와 스쿼트를 지탱할 수 있는 기본적인 체력과 근력이 있는 상태에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스쿼트를 하도록 하십시오.

 

스쿼트는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는 운동입니다.

의외로 잘못된 자세로 하기도 쉬워 퇴행성 질환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자세로 했을 때는 정말 몸이 많이 발달될 수 있으니 요추 말림 현상과 같은 잡아내기 힘든 부분도 신경 써서 운동하는 게 중요합니다.

 

 

 

 

 

3. 스쿼트 효과

 

 

체내 근육향 향상

 

 

스쿼트는 일종의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이자 의자 없이 앉은 것 같은 자세입니다.

따라서 허벅지 뒤 쪽의 햄스트링, 대퇴사두근, 종아리 근육, 엉덩이 근육 등 하체의 다리 근육을 만드는 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몸 전체를 계속해서 쓰기 때문에 몸 전체의 근육을 자극할 수 있고 지구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꾸준히 하게 되면 근육 성장에 필요한 호르몬이 분비되어 체내 근육량 향상에 매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노화 방지

 

스쿼트를 하다 보면 점점 심장 박동이 빨라지는 카디오(cardio) 운동을 한 것과 같은 느낌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심장 근육이 강화되어 기초 대사량이 증가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노화하고 서른 살 중반을 기준으로 확 노화가 급격하게 진행됩니다.

노화에는 기초 대사량 저하, 복근 감소, 근육 성장률 감소 등등의 특징을 보이는데 스쿼트로 이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쿼트를 통해 칼로리 소모량을 늘리고 몸에 근육량을 늘려서 기초 대사량을 높여 보싶시오.

노화가 점점 느려져 가는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코어 운동 효과

 

사람의 신체에서 코어의 중요성은 간과하면 안되는 부분입니다.

코어는 파워하우스(powerhouse)로 우리 몸의 가장 큰 핵심 뼈인 척추를 잡아주고 뼈와 내장의 재치를 골고루 받치고 있는 근육들입니다.

코어가 약해지면 척추를 잡아주는 힘이 약해져 자세가 나빠지고 디스크와 같은 퇴행성 질환이 계속해서 찾아올 것입니다.

 

코어를 단련하는 것은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코어를 단련시켜주는 것에 스쿼트가 또 빠질 수 없습니다.

 

스쿼트를 통해 인대를 강화하고 코어 근육을 단련시켜 온 몸의 균형을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또 몸의 균형 감각이 발달하는 기회이기도 해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까지 가져갈 수 있습니다.

 

 

 

 

 

몸 라인 

 

스쿼트는 뒤태를 완성시켜 줍니다.

엉덩이 근육에 탄력이 없고 힘이 없으면 나이가 들수록 살이 처질 수 있습니다.

 

스쿼트는 엉덩이 근육을 예쁘게 잡아주어 청바지를 입었을 때 복숭아처럼 올라붙은 엉덩이를 완성시켜 줍니다.

또 엉덩이 근육 크기를 키우시고 싶은 분들은 무게 중량을 올려서 스쿼트를 하면 엉덩이 근육이 자극을 받아 커지면서 허리에서 엉덩이로 가는 라인이 예쁜 곡선으로 나오도록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스쿼트를 하면서 본인의 몸을 알아가는 단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스쿼트를 올바르게 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자신의 생활 습관 중 자세와 관련된 부분을 알아가게 됩니다.

 

상체가 펴지지 않거나 어깨가 굽거나 코어가 약해 상체를 지탱하지 못하거나 등등 본인이 육체적으로 어디가 부족한지 알아갈 수 있습니다.

허벅지나 고관절의 유연성이 부족하여 스쿼트 효율이 떨어지거나 무릎 근력이 너무 약해 스쿼트가 힘들 수 있으니 이러한 본인의 상태를 진단하고 그것을 개선하는 데에도 스쿼트는 탁월한 지침이 되어 줄 것입니다.

 

 

허벅지 근육 발달

 

스쿼트를 통해 허벅지 근육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탄탄하고 적당한 두께감 있는 허벅지는 건강미를 돋보이게 하는 부위입니다.

따라서 스쿼트를 통해 허벅지 근육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또 허벅지에 있는 근육은 여러 몸의 근력 균형이나 체내 대사율을 높이는 데에도 큰 기여를 하는 것으로 밝혀져 더욱더 키워야 하는 근육 중 하나입니다.

더욱 안정감 있게 앉아 있는 등 생활 속 자세에도 도움이 되는 중요한 근육입니다.

 

 

 

4. 데드리브트와 비교

 

스쿼트는 데드리프트보다 적은 근육을 쓰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습니다.

또 런지와 같은 경우는 오른쪽 왼쪽을 따로 해주기 때문에 시간이 두 배로 소모되는 반면 스쿼트는 양쪽의 불균형 없이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또 있습니다.

 

더불어 엉덩이 근육과 같이 큰 사이즈의 근육을 자극할 수 있어 칼로리 소모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정말 효과로 보았을 때 효율성이 좋은 이만한 운동이 없는 것 같습니다.

 

 

스쿼트를 통해 근육이 발달하면 다른 운동을 하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스쿼트가 몸에 붙고 나면 다른 기능성 운동을 도전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근육이 발달할수록 자신의 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더 많은 운동으로의 도전에 디딤돌이 되어 줄 운동이 스쿼트입니다.

 

스쿼트는 제대로만 하면 무릎 안정성 개선에도 오히려 이롭습니다.

무릎의 결합 조직을 강화시켜 주고 무릎 주변 슬개골을 잡아주는 근육들도 적절하게 발달하면 오히려 무릎 관절염이 악화되는 속도를 늦춰줄 수 있습니다.

 

 

또 올바르게 뼈의 배치를 도와줘 무릎 통증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이로운 효과가 있는 스쿼트, 제대로 이해하고 제대로 합시다!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 네 가지 총정리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 네 가지 총정리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 알려드립니다. 다들 한 번쯤 다이어트해야겠다고 결심한 적이 있을 겁니다. 특히나 이렇게 무더운 여름에는 가볍고 짧아진 옷차림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결심을

onoffon.tistory.com

요가매트 고르는 법 및 관리하는 방법

 

요가매트 고르는 법 및 관리하는 방법

요가매트 고르는 법 및 관리하는 방법 전해드립니다. 요즘 코로나 등의 여파로 인해 홈트레이닝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혼자 운동할 때 무엇보다 필수로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 매트

onoffon.tistory.com

요가와 필라테스 차이점 비교(개발 목적, 운동 방법, 효과)

 

요가와 필라테스 차이점 비교(개발 목적, 운동 방법, 효과)

요가와 필라테스 차이점에 대해서 전해드립니다. 요즘은 정말 자기 관리의 시대라고 할 만큼 많은 분들이 자신의 몸과 체력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가장 길거리에서도 한 블록 건너볼 수 있을 만

onoffon.tistory.com

줄넘기가 주는 효과 8가지 총정리

 

줄넘기가 주는 효과 8가지 총정리

줄넘기 효과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알맞은 운동을 찾고 계시진 않나요? 헬스장을 가자니 코로나가 걱정되고 반복되는 홈트레이닝에 지치신 분들을 위해 알맞은 운��

onoffon.tistory.com

서브웨이 메뉴 추천 BEST8 총정리

 

서브웨이 메뉴 추천 BEST8 총정리

서브웨이 메뉴 추천 해드립니다! 요즘 한 끼를 간단하게 먹는 사람들이 늘고, 혼밥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패스트푸드점들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서브웨이는 자기 취향대로 빵, 치즈, ��

onoffon.tistory.com

운동 후 귀 먹먹한 현상, 이명에 대한 정리!

 

운동 후 귀 먹먹한 현상, 이명에 대한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운동을 한 후 귀가 먹먹한 현상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려고 해요. 다이어트나 웨이트 트레이닝 등 심한 운동 후 단기간 수분이 배출되어 발생하는 귀가 먹먹해지는 현상은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