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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줄넘기가 주는 효과 8가지 총정리

줄넘기 효과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알맞은 운동을 찾고 계시진 않나요? 헬스장을 가자니 코로나가 걱정되고 반복되는 홈트레이닝에 지치신 분들을 위해 알맞은 운동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줄넘기’인데요. 줄넘기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줄넘기는 줄을 돌리며 뛰어넘는 운동으로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아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접하는 운동입니다.

또한 줄넘기는 언제 어디서든 줄과 의지만 있다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비교적 덜 받는 운동으로 알려져 있어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즐길 수 있는데요.

 

하지만 무작정 줄넘기를 하기보다는 내가 하는 운동의 장점을 알고 한다면 하고자 하는 의지가 더 생기지 않을까요?

지금부터 줄넘기를 꾸준히 했을 때 나타나는 줄넘기의 효과적인 부분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줄넘기가 주는 효과 8가지 총정리

 

 

 

 

1. 체중감량

 

 

현대인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 바로 다이어트 입니다.

이에 따라서 체중감량의 목적으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줄넘기를 또한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운동이라고 합니다.

 

줄넘기는 특정 부위만 사용하는 운동이 아닌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입니다.

따라서 칼로리 소모량이 높아 체중감량의 탁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줄넘기는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특히 복부지방을 감량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2. 골밀도 강화

 

 

줄넘기를 하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을뿐더러 뼈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골밀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뼈에 충격이 가해져야 하는데요.

줄넘기의 경우 지속적으로 점프를 하며 체중부하가 나타날 수 있어 골밀도를 증가시키기에 용이합니다.

다만 골밀도가 너무 낮거나, 체력이 좋지 않은 경우 무리한 운동을 하지 마시고 자신의 상태에 따라 운동 강도를 조절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성장판 자극

 

 

유년시절 키가 크고 싶다는 생각은 모든 사람들의 바램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줄넘기를 하면 키가 크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점프를 하면 성장판을 위아래로 자극이 가해지고 이에 따라 뼈가 늘어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점프를 많이 하게 되는 농구와 배구 또한 성장기 아이들이 키 크는데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4. 심폐지구력 향상

 

 

심폐지구력은 신체활동을 할 때 신체가 얼마나 산소를 들이마시고 내쉬는 능력에 따라 결정되는 운동 지속 능력을 말합니다.

심폐지구력을 늘리려면 많이 뛰는 운동을 해야 하는데요, 줄넘기는 반복적으로 뛰는 운동으로 중장거리 운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줄넘기는 심폐지구력 향상에 안성맞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력에 맞춰 운동량을 꾸준히 늘려나가다 보면 심폐지구력이 향상되어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해소 효과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다’라는 이야기가 있을 만큼 스트레스는 우리에게 달갑지 않은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은 인생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줄넘기를 함으로서 스트레스 해소 효과까지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줄넘기를 하면 몸이 엔도르핀을 생성하게 되는데요.

엔도르핀은 몸의 상태를 편안하게 해주고 스트레스와 걱정을 없앨 수 있게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줄넘기를 하다 보면 온 몸에 땀이 나고 이러한 과정에서 몸이 가벼워지고 산뜻한 느낌을 받을 수 있고, 피로물질이 배출되는 효과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체력증진

 

 

건강한 삶을 살아가고자 한다면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모든 운동이 그렇듯 줄넘기도 꾸준히 하면 체력이 증진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무리하여 운동을 하지 마시고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며 꾸준하게 늘려나가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나날이 늘어가는 체력을 보면 성취감 또한 느낄 수 있습니다.

 

 

 

 

 

7. 협동심

 

 

줄넘기의 종류 중 단체줄넘기도 있는데요.

단체 줄넘기의 경우 혼자 하는 운동이 아닌 여러명이 함께하는 운동입니다.

나 혼자의 실력이 중요한 것이 아닌 많은 사람들과 호흡을 맞추어 하는 운동입니다.

여러명이서 하나의 목표를 향하여 함께 운동을 할 경우 협동심을 기르는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혼자 하는 줄넘기 말고 색다른 재미를 느끼고 싶다면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단체 줄넘기도 추천드립니다.

 

 

 

 

8. 신체의 균형 맞추기

 

 

자주 앉아 있는 환경 탓에 균형 있는 몸의 균형이 깨진듯한 느낌을 받는분들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줄넘기는 앞서 말했듯이 특정 부분의 운동이 아닌 전신운동입니다.

줄넘기는 또한 손발의 균형이 맞아야 하는 협응심이 필요한 운동임으로 순발력과 민첩성 등 신체 균형에 필요한 능력들이 자연스럽게 길러집니다.

균형잡힌 몸매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원하는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운동입니다.

 

 

 

 

 

이렇듯 많은 장점들이 있는 줄넘기이지만, 줄넘기 시작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과 좋은 컨디션을 유지 하지 않으면 운동 중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운동을 시작하기 보다는 충분한 스트레칭, 숙면, 수분섭취 후 줄넘기를 즐기시면 안전하고 즐겁게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줄넘기는 양발로 뛰기, 한발 뛰기, 2단 뛰기, 3단 뛰기, 십자 뛰기 등 많은 종류의 줄넘기가 존재하여 쉽게 질리지 않고 다양한 종류의 줄넘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체 줄넘기, 복수 뛰기 등 혼자 하는 것이 아닌 2인 이상이 함께 하는 줄넘기도 있어 많은 사람들과 줄넘기를 같이 즐길 수도 있습니다.

 

 

돌아오는 가을 어떤 운동이 나에게 맞을지, 어떤 운동을 할지 고민하고 계시다면 줄넘기는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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