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개발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BEST3 총정리!

반응형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에 대해서 전해드립니다.

 

세계에는 600개가 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존재하며,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 역시 계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매해 각 언어에 대한 수요와 인기는 유동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0년의 가장 인기있는, 유용한, 전망이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매해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를 수치화해 공개하는 TIOBE (The Importance Of Being Earnest) 인덱스에 따르면, 2020년도의 가장 인기있는, 그리고 전망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 1위는 C 언어, 2위는 JAVA, 3위는 Python, 4위는 C++, 5위는 C# 이라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그 중 1위부터 3위까지에 해당되는 C 언어, JAVA, Python을 소개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총정리

 

 

1위. C 언어

 

1960년대, CPU와 메모리의 값이 매우 비쌌던 시절, 한 엔지니어는 메모리에 대한 적은 용량만을 요구하며 기반 하드웨어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능케하는 대중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개발했습니다.

그 프로그래밍 언어가 바로 C언어입니다.

 

그렇기에 C 언어는 가장 오래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며, 기업에서 47년 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시간이 흐르며 C 언어는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되었습니다.

C 언어가 역사 속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JAVA, C++, C#, Python 등 거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물론 C 언어는 의도치 않은 복잡함, 불안정한 프로그래밍, 몇 기능의 부재로 인해 비판받기도 합니다.

또한, C 언어는 플랫폼 의존적이기 때문에 C 코드를 옮기는 데에도 한계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만약 본인의 하드웨어를 최대로 활용하고 싶다면, C가 가장 최선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C 언어의 특징에는 무엇이 있는지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로, C 언어는 메모리에 대한 적은 액세스를 요구하며, 기계 명령어로 컴파일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빠르고 가장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 두 번째로, C 언어는 그 기반 하드웨어에 대한 완전한 제어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 세 번째로, Ruby, PHP, Pthon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C로 표현된 적이 있을 정도로, C 언어는 “언어의 프로그래밍 언어”라고도 불리곤 합니다.

 

 

2위. JAVA

 

90년대에, 대부분의 기업은 C++ 언어를 이용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꽤 복잡하고 플랫폼 의존적이었기에, 제임스 고슬링이라는 인물은 프로그래밍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훨씬 간단하고, 객체 지향적이고, 해석 가능한 프로그램 언어를 개발했습니다.

 

그렇게 개발된 JAVA는 플랫폼에서 독립적으로 이용될 수 있었습니다.

JAVA의 그 특징은 “한 번 작성하면 모든 곳에서 이용이 가능하다”는 표현으로 함축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JAVA는 개발자에게 보다 친절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Python이나 JavaScript와 같은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들에게 시장을 잃고 있습니다.

 

또한, JAVA는 그 큰 용량으로 인해 클라우드와 연계해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JAVA는 그 단점 극복과 클라우드에 맞는 용량으로의 개선이라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하니, JAVA의 전망은 앞으로도 밝을 듯합니다.

 

JAVA의 특징에 대해 조금 더 얘기를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 번째로, JAVA는 강력하고, 특징적이고, 다중 파라다임이 존재하며 해석 가능한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적정한 난이도와 높은 개발자 생산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 두 번째로, JAVA는 구버전과 철저히 호환이 가능하기에 많은 기업체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특성을 갖춘 상태입니다.
  • 세 번째로, JAVA의 JVM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가장 큰 성과이며, 업계의 가장 훌륭한 가상 기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위. Python

 

90년대에 한 개발자가 Python을 자신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하였을 때, 그 누구도 Python이 언젠가 가장 각광받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거듭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Python은 Java나 C 언어와 같이 순식간에 엄청난 인기를 끌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Python은 개발 초기에서부터 개발자 본인의 경험을 기반으로, 심지어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들조차 쉽게 코드를 개발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의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만들어졌기에, 이후 Python이 엄청난 프로그래밍 언어가 될 것이라는 사실은 자명했습니다.

오늘날 Python은 어디에서나 사용되며 많은 분야의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Python의 특징을 정리해보자면 이렇습니다.

 

  • 첫 번째로, Python은 매우 높은 생산성을 자랑하며, 동시에 깔끔하고 간단합니다.
  • 두 번째로, Python와 관련해 매우 활발하고 큰 규모의 커뮤니티가 존재합니다.
  • 세 번째로, Python은 C 언어, C++ 언어와 최고의 통합 성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CPU 사용량이 큰 작업의 경우에는 Python에서 해당 언어로 원활히 옮길 수 있습니다.

 

 

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고 싶지만 수많은 언어의 존재에 막막함을 느끼고 있다면, 이제는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를 참고해 가장 트렌드에 적합한 언어를 선택해봅시다.

 


에어프라이어 요리 추천 BEST8 총정리

 

에어프라이어 요리 추천 BEST8 총정리

에어프라이어 요리 추천 BEST8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코로나가 다시 심각해져서 집콕하시는 분들 많을텐데요 이런 집콕 생활에 꼭 필요한 것이 있죠! 바로 “에어 프라이어”입니다!! 어떤 음식��

onoffon.tistory.com

코스트코 추천 상품 7가지 총정리!

 

코스트코 추천 상품 7가지 총정리!

코스트코 추천 상품 7가지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스트코에 가면 꼭! 사야하는 추천 상품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코스트코에는 음식부터 가전, 의류 등 정~말 다양한 물건이 있는 것

onoffon.tistory.com

든든한 저녁반찬 6가지 추천

 

든든한 저녁반찬 6가지 추천

든든한 저녁반찬 추천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하루 잘 보내셨나요? 다들 저녁 식사는 어떻게 하셨나요? 요즘처럼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굉장히 조심해야 하는 시기에 건강한 한끼 추천

onoffon.tistory.com

ENFJ 연애, 직업 등 특징 총정리

 

ENFJ 연애, 직업 등 특징 총정리

ENFJ 연애, 직업 등 특징 전해드립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MBTI 검사는 사람의 성격 유형을 16가지 종류로 나누어줍니다. 그 16가지 성격 유형 중 “언변능숙형”, “정의로운 사회운동가”라는 ��

onoffon.tistory.com

집안 공기정화 식물 4가지 추천

 

집안 공기정화 식물 4가지 추천

집안 공기정화 식물 4가지 추천해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미세먼지는 다행히 좋네요^^ 우리나라가 어느샌가부터 미세먼지, 황사에 고통받고 있지 않나요?? 봄철에는 외출 전 미세먼지 농도

onoffon.tistory.com

가성비갑! 노브랜드 추천 상품 총정리

 

가성비갑! 노브랜드 추천 상품 총정리

노브랜드 추천 상품 전해드립니다. 요즘 주변에 노브랜드라는 매장이 많이 생긴 것을 보셨을 겁니다. 노브랜드는 이마트의 PB상품으로 가성비가 정말 좋아서 제가 매우 애용하는 마트입니다. 그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