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컴퓨터 메모리 부족 해결 방법 총정리

반응형

컴퓨터 메모리 부족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한번 정도 겪어본 적 있을 법한 주제입니다.

컴퓨터 메모리 부족으로 급하게 문서나 동영상을 저장해야되는데 문제가 생겼던 적 있으신가요?

컴퓨터를 이용중에 갑자기 컴퓨터가 다운되거나 메모리가 부족하다는 문구를 보신 적 있을 겁니다.

바로 이건 컴퓨터의 메모리가 부족하여 발생되는 상황인데요, 컴퓨터에서 램(RAM)은 임의의 영역에 접근하여 읽고 쓰는 것을 담당하는 주기억 장치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이 램의 사용량이 많다보면 이런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정보를 기억시킬 수도 있고 데이터 임시저장과 기억된 정보를 읽어내면서 다른 정보를 기억시킬 수 있는 메모리로 응용프로그램의 로딩 등의 역할을 한답니다. 이런식으로 RAM을 많이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컴퓨터의 메모리가 부족하게 되는 것이죠.

메모리 부족 현상에는 정말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대포적으로 고사양의 게임을 오랫동안 사용한다거나 프로그램들을 많이 열어서 사용하는 경우, 혹은 고용량 파일들을 열어 작업할 때 이런 현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고용량, 고사양의 프로그램 사용을 자제하는게 좋겠죠.

특히 포토샵, 일러스트, 3D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불편함을 많이 호소하셨을 겁니다.

다소 노후화되어 저사양 하드웨어를 사용하시는 분들께도 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이유에서 메모리가 부족하게되는데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컴퓨터 메모리 부족 해결 방법 총정리

 

 

 

 

우선 프로그램의 최적화 문제를 꼽을 수 있는데, 프로그램을 설계할 당시에 메모리를 점유하는 부분에서 설계를 잘못한 부분이라고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7에서 잘 돌아갔던 프로그램이 윈도우 10에서는 이상하게 밀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최적화 문제로 연결됩니다. 한마디로 구동환경이 다르다 보니까 메모리 부족이라는 메시지가 띄어지곤 합니다.

 

만약 윈도우 7이나 10에서는 잘 구동되는데 나머지에서 되지 않는다면 프로그램의 최적화 문제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에는 가상메모리 부족 문제를 꼽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기술이 발달된 덕분인지 윈도우 7에서 10으로 업그레이드 될 때 용량많은 하드디스크로 가상메모리를 잡을 수 있다고 하기 때문에 가상메모리 부족인 경우는 드문데요, 가상메모리는 SSD이거나 HDD이건 느리기 때문에 가상메모리가 아무리 많아도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항상 용량을 충분히 남겨두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메모리가 부족하다는 메시지를 받았을 경우에는 본인 컴퓨터의 메모리 크기를 먼저 확인해봐야 합니다.

본인 메모리 크기가 어느정도인지를 확인한 후에 메모리가 컴퓨터에서 어떤식으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체크해야됩니다.

하단 작업표시줄에서 우측버튼을 클릭하여 [작업관리자]를 클릭하면 창이 뜨는데, 상단 메뉴에 프로세스를 클릭하여 우측편 [메모리]란을 통해서 본인 PC의 어떤 프로그램이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혹은 메모리를 어느 정도의 %를 사용하고 있는지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할 일입니다.

 

그 후에 메모리를 정리해야되는데요, 램을 추가로 구매하기 힘든 경우라면 다른 방법을 통해서 메모리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메모리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면서 본인 PC에 설치된 메모리의 용량을 확인하기위해서는 [바탕화면] > [내컴퓨터] 우측 버튼을 클릭한 후 [속성]으로 들어가면 [시스템]창이 뜹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참고로 실제로 컴퓨터의 메모리가 부족할 가능성은 0에 수렴합니다.

이유는 8GB를 다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외장 그래픽이 탑재되어있는 그래픽카드를 사용한다면 이런 현상을 더더욱 걱정할 필요가 없겠죠?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첫 번째로 그래픽 카드에 있는 메모리를 사용
  2. 두 번째로 컴퓨터 메모리를 사용
  3. 세 번째로 만약에 컴퓨터 메모리도 부족하면 가상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내장 그래픽이 달려있는 노트북 (2GB이상 그래픽메모리가 탑재된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노트북)이라면 이런 메모리 부족은 하드웨어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메모리 부족의 오류가 뜨는 것은 대부분 실제 메모리 부족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호환과 최적화가 안되는 이유로 오류가 많이 일어난다는 점입니다. 4GB의 노트북이라면 메모리 부족 오류를 쉽게 겪을 수 있기 때문에 8GB 이상으로 업그레이드를 시켜주시고 게임을 컴퓨터로 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외장그래픽카드를 필수적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컴퓨터 메모리는 교체시기가 굉장히 늦은 편입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메모리를 교체할 것이 아니라면 가상메모리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가상메모리는 임시방편이라는 점도 있지 말아주세요!

 

가상메모리 설정 칸에서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관리에 체크가 되어있다면 해제를 해주세요.

또한 사용자 지정 크기를 클릭후에 처음 크기는 800, 최대 크기는 1900으로 해준다음 설정 버튼과 확인을 누르면 마무리되는데, 그 이후 재부팅을 하게되면 가상 메모리 설정으로 본인 컴퓨터 메모리 부족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는 방편이 될 것입니다.

 

평소 용량을 잘 확인하고 불필요한 파일들을 잘 삭제해주어서 오랜시간 컴퓨터를 안정적으로 사용하길 바랄게요 :)

 

 

 


치석 제거 방법 총정리(+ 치석 예방법)

 

치석 제거 방법 총정리(+ 치석 예방법)

집에서 치석제거 방법∣플라그 제거 방법∣올바른 양치질∣치석 예방법∣플라그와 치석∣치석에 대한 모든 것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석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치석

onoffon.tistory.com

체했을 때 증상 5가지 총정리(+ 도움되는 음식, 지압법)

 

체했을 때 증상 5가지 총정리(+ 도움되는 음식, 지압법)

체했을 때 증상 | 체했을 때 도움되는 음식 | 지압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체했을 때 증상과 도움되는 음식들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의 건강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 시작하겠습

onoffon.tistory.com

체리 효능 5가지 총정리(+ 체리 부작용)

 

체리 효능 5가지 총정리(+ 체리 부작용)

체리 효능 | 체리 부작용 과일 중의 다이아몬드로 불리는 체리! 버찌라고도 불리는 체리는 장미과에 속하는 과수로 동아시아계와 유럽계 이렇게 두 가지 종류로 분류됩니다. 꽃은 흰색이고 5월~7

onoffon.tistory.com

연령층에 따른 천식 증상 4가지 총정리

 

연령층에 따른 천식 증상 4가지 총정리

천식에 관한 모든 것∣천식의 종류∣몸이 보내는 천식 신호∣천식 증상∣천식의 분류 천식은 기도에 발생하는 장기적인 염증성 질환입니다. 천식은 기도에 염증을 유발하고, 기도가 좁아지게

onoffon.tistory.com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총정리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총정리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2019년 9월 16일부터 영문 병기 운전면허증이 발급된거 다들 아실겁니다 :) 코로나19 때문에 제약이 여행의 제약과 해외 입출국이 매우 제한적인 현실이지만 해외여행혹은

onoffon.tistory.com

직업상담사 자격요건 및 시험 총정리

 

직업상담사 자격요건 및 시험 총정리

직업상담사 자격요건 | 직업상담사 시험 직업상담사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요즘 고시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될 경우 공무원 시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