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노래 가사로 노래 찾기 방법 총정리

반응형

노래 가사로 노래 찾기 방법 전해드립니다.

 

 

언젠가부터 내 머릿속을 맴돌기 시작한 노래 한 소절의 원곡을 찾을 수 없을 때 느꼈던 그 답답함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보았을 감정일 것입니다.

가사만 어렴풋이 알고 있는 그 노래, 과연 찾아낼 수 있을까요?

 

 

노래 가사로 노래 찾기 방법 총정리

 

 

1. 구글에 가사 검색하기

 

 

 

먼저,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검색 엔진인 구글에 노래 가사를 검색해보겠습니다.

실험해볼 노래의 구절은 “밤밤밤밤밤 밤밤 밤밤밤밤밤”입니다.

이 가사는 실제로 한 노래의 중간중간에 삽입돼 해당 노래를 듣고 난 후 가장 선명히 기억이 날 부분 중 하나입니다.

노래에 대한 주어진 정보가 저 한 소절의 가사뿐일 때, 구글에서 해당 노래를 찾아낼 수 있을까요?

먼저 구글의 검색창에 “밤밤밤밤밤 밤밤 밤밤밤밤밤”을 입력해보았습니다.

결과로 나오는 것은 틱톡의 한 고양이 영상, 그리고 한국 아카펠라 그룹 옥상달빛의 “밤밤밤”이라는 노래, 아이돌 그룹 여자친구의 “밤”이라는 노래입니다.

 

아무래도 제목에 밤이라는 표현이 삽입된 노래들 위주로 검색 결과가 나온 듯합니다.

찾는 노래는 여기에 없는 듯해, 이번에는 “밤밤밤밤밤 밤밤 밤밤밤밤밤”이라는 표현에서 밤을 영어로 검색해보았습니다.

“bam bam bam bam bam”이라 검색해보았더니 메인에 뜨는 것은 한 외국의 노래입니다.

Sister Nancy의 Bam Bam이라는 노래 역시 찾는 노래가 아닌 듯했습니다.

심지어 이번에 노래 검색 결과 아래에 뜨는 것은 bam이라는 표현이 포함된 각종 상호명과 그 위치가 표시된 지도였습니다.

 

첫 시도보다도 부정확한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bam 대신 bbam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검색해보았습니다.

BBAM이라는 미국의 한 항공사만이 검색결과에 떴습니다.

노래와 관련된 결과는 아예 보이지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구글에 노래 가사로 노래를 찾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이 가장 보편적인 검색 사이트이기도 하고, 각종 데이터의 축적이 이루어진 플랫폼이라 기대를 했지만, 쉽지 않습니다.

가사의 내용이 특징적이지 않고 의성어의 나열로 구성된 것이라 그런 탓도 있겠지만, 아무튼 구글에서의 검색은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2. 멜론에 가사 검색하기

 

 

 

이번에 사용해볼 것은 멜론이라는 한 음원 사이트입니다.

멜론에서 노래 가사를 검색하기 위해 멜론의 검색창에 가사를 입력한 후에는, 검색 결과창으로 “통합검색“이 선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통합검색“ 결과창에서 “가사“ 검색창으로 재선택을 해준다면 보다 정확한 검색이 가능해집니다.

이제 마찬가지로, 검색창에 “밤밤밤밤밤 밤밤 밤밤밤밤밤”을 입력해주었습니다.

각종 한국 그룹의 각종 한국어 노래가 등장했지만, 역시나 찾는 노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동일한 순서와 방식으로, “bam bam bam bam bam”을 검색해주었습니다.

이번에는 각종 외국 그룹의 각종 영어 노래가 등장했습니다.

 

마찬가지로, 해당 노래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bbam bbam bbam bbam bbam“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앞의 검색을 통해서는 각 9985건, 893건의 검색 결과가 나왔던 것에 반해, 이번 검색 결과는 한 페이지를 채 채우지 못하는 9건뿐입니다.

그 9건의 가사 중 가장 위에 뜬 태민의 “괴도“라는 노래를 들어보니 알고 싶었던 노래가 그것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괴도“의 가사를 직접 확인해보니, “난 담을 넘고 Bbam bbam bbam bbam bbam bbam bbam Bbam bbam bbam bbam bbam“라는 가사가 존재했습니다.

 

가사에 입력된 표현이 밤, bam이 아닌 bbam이라 멜론에서도 세 번째 시도 끝에 노래를 찾아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멜론의 가사 검색 기능을 이용하니 구글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멜론에서 검색이 불가한 경우 역시 존재합니다.

멜론에는 정식 등록되지 않은 외국 음원, 또는 가사가 정식 등록되지 않은 음원이 그러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자면, 일본의 유명 애니메이션 “암살교실“의 ost 중 하나인 “청춘살벌론“이라는 노래는 구글에서만 검색 가능합니다.

멜론에는 해당 곡이 등록되지 않은 탓입니다.

미국의 재즈곡인 “In the quiet rain“이라는 곡의 가사 역시 구글에서만 검색 가능합니다.

해당 노래는 멜론에 정식 음원으로 존재하기는 하지만, 가사가 등록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멜론에서 검색이 아예 불가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구글이나 기타 검색 엔진을 통해 노래 가사를 검색해보는 것이 더 편리하고 빠른 결과를 제시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위의 예시처럼, 태민의 “괴도“에 삽입된 의성어와 같은 경우에는 특정한 표현이 아닌 그저 의성어로써도 존재하기 때문에 구글에 검색했을 때 수많은 혼선과 다른 결과가 많이 도출되었던 것이지만, 특징적인 가사를 기억하고 있다면 구글 검색만으로도 충분히 노래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직 하나 틀림없이 나의 답인 너“라는 가사를 검색했을 때, 구글에 가장 먼저 뜨는 것은 멜론의 가사 검색 결과페이지 그리고 벅스의 가사 검색 결과페이지이며, 두 페이지 모두 샤이니의 “1 of 1“이라는 곡을 검색 결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단어를 빼 “오직 하나 나의 답은 너“로 가사를 검색했을 때에도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그러니 가사를 기억하고 있다면, 그 가사의 특징에 맞춰 적절한 수단을 선택해 검색을 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가사만 기억한 채 노래는 떠오르지 않아 답답해하지 않아도 되겠죠?

지금까지 노래 가사로 노래를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운 받을 흥미진진한 영화 추천 BEST3

 

다운 받을 흥미진진한 영화 추천 BEST3

다운 받을 흥미진진한 영화 추천 해드립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져서 따분할 때 드라마나 영화 보는 것이 시간 빨리가게 하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재밌게 본

onoffon.tistory.com

일본 애니메이션 명작 BEST7 총정리!

 

일본 애니메이션 명작 BEST7 총정리!

일본 애니메이션 명작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1. 강철의 연금술사 강철의 연금술사는 히로무 아라카와의 작품으로 만화가 원작이며 두 번의 애니화가 진행되어 애니 버전이 2가지가 있습니다. �

onoffon.tistory.com

힘들때 위로되는 짧은 글귀 모음.zip

 

힘들때 위로되는 짧은 글귀 모음.zip

힘들때 위로되는 짧은 글귀 모음입니다! 평소 힘이 많이들고 지칠때 어딘가에 기대고싶고 위로받고 싶을때 마음에 포근히 안길 수 있게 해준 짧은 글귀를 여러가지 소개시켜드릴까 합니다!! 이

onoffon.tistory.com

넷플릭스 미드 추천 BEST 8 총정리

 

넷플릭스 미드 추천 BEST 8 총정리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코로나때문에 다시 강제 방콕 생활 하셔야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이제 숨 좀 돌릴겠다 싶은 것도 잠시, 여름철 휴가를 기점으로 확진자가 300명대로 올랐습니다. 그

onoffon.tistory.com

가성비갑! 노브랜드 추천 상품 총정리

 

가성비갑! 노브랜드 추천 상품 총정리

노브랜드 추천 상품 전해드립니다. 요즘 주변에 노브랜드라는 매장이 많이 생긴 것을 보셨을 겁니다. 노브랜드는 이마트의 PB상품으로 가성비가 정말 좋아서 제가 매우 애용하는 마트입니다. 그

onoffon.tistory.com

코스트코 추천 상품 7가지 총정리!

 

코스트코 추천 상품 7가지 총정리!

코스트코 추천 상품 7가지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스트코에 가면 꼭! 사야하는 추천 상품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코스트코에는 음식부터 가전, 의류 등 정~말 다양한 물건이 있는 것

onoffon.tistory.com

구글 검색 기록 끄기 3분만에 하는 방법!

 

구글 검색 기록 끄기 3분만에 하는 방법!

구글 검색 기록 끄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누구나 포털 사이트를 이용해서 필요한 정보를 얻고 있는데요. 상황에 따라 민감한 개인 정보를 남기고 싶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요즘따라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