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MBTI 별 궁합 정보 총정리

반응형

MBTI 별 궁합 정보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9월 초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어디 시원한 계곡이나 바닷가도 쉽게 놀러가지 못하고 집콕하고 있는 요즘, mbti 궁합을 알아보면서 기분전환을 해봅시다!

오늘은 mbti 궁합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요즘 10-20대 사이에서 아주 유행이 되는 이것! mbti는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줄임말로, 성격유형 지표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지표는 제 2차 대전 당시 징병제로 인해 발생한 인력부족의 문제로 남성 노동자가 지배적이던 산업에 여성이 진출하게 되면서, 이들이 자신들의 성격에 부합하는 직업을 매칭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개발되었습니다.

이 지표는 물론 주관적인데다가 심리학적으로나 과학적으로 밝혀진 연구결과도 부족하지만 흥미 위주의 성격테스트로 잡지 등에서 꽤 쓰였습니다.

요즘에는 기업체 등 진로선택을 위해서 인적성 검사로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MBTI 별 궁합 정보 총정리

 

1. MBTI 성격 유형 구분 방식

 

 

MBTI는 서로 반대인 한 쌍의 성격들이 총 4가지 있으며 그 종류는 16가지 입니다.

 

첫번째로는 에너지의 방향에 따라 외향형E와 내향형 I로 나뉠 수 있습니다.

외향형 E 타입은 다른 누군가에게 지식이나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에너지를 얻는 사람들이며 댜체적으로 친화력이 좋고 여러 사람들과 두루두루 만남을 가지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자신이 가진 생각이나 주장들을 글로 쓰기 보다는 말로 직접 전달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죠,

반대가 되는 I타입은 내향형이며, E와 달리 발산형이 아닌 축적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식이나 감정을 굳이 표현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생각했을 때 그 깊이나 범위를 늘려가며 에너지를 얻는 사람들이죠. 이들은 표현하지 않고 내면에 담아두는 것을 선호합니다.

 

다음은 선호하는 인식에 따라 감각형S와 직관형 N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S는 당장 느껴지는 감정에 대한 인식을 주로 하는 편이며 숲보다는 나무를 보는 사람들입니다.

반대로 직관형 N은 먼 미래 상황을 보며 보다 현실적으로 문제를 대하는 타입인데요, 대게 자신만의 신념이 아주 뚜렷한편입니다.

 

 

 

 

판단기능에 따라 사고형 T와 감정형 F로 나눌 수도 있고, 이 부분이 가장 mbti에서 크게 두드러지는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고형 T들은 옳고 그름을 나누는 것을 주로 선호하고 업무 중심으로 관계를 이어나갑니다.

논리적이며 이유가 없는 일들은 그들에겐 용납되지 않습니다.

호기심이 많아 다소 직설적으로 질문을 던질 수 있으나 그 질문에는 악의가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공감능력이 제로라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애정을 궁금함과 질문으로 나타내는 편이어서 다른 사람들이 생각했을 때 굉장히 무뚝뚝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감정형 F는 자신보다는 집단의 만족이 더 중요하며, 일과 목표보다는 대인관계와 자신의 감정으 중시합니다.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능력이 굉장히 높은 편이며 위로를 아주 잘 해주는 마음이 따뜻한 타입들입니다.

 

마지막으로 생활양식, 계획적인지 유무에 따라서 판단형 J와 인식형 P가 있습니다.

J는 보통 계획적이고 꼼꼼하며 질서정연한 것을 좋아합니다. 그렇지만 인식형 P는 과정의 올바름을 보는 것을 선호하며 즉흥적이고 융통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MBTI 궁합

 

 

그렇다면 이제 환상의 MBTI 궁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BTI 지표는 주관적이며 오직확률에 의한 결과이기 때문에 그저 재미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글에 MBTI 궁합 차트를 이용해서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릴건데요,

우선 저는 분석형의 뜨거운 논쟁을 즐기는 변론가 ENTP이기 때문에 ^^ 제 타입을 먼저 보다면, 외교형 INFJ 나 분석형인 INTJ와의 궁합이 아주 잘 맞는다고 합니다.

 

실제로 제 주위의 친한 친구들은 그런데 대부분이 다 ENFP여서 잘 맞는지는 모르겠네요 ㅎㅎ

ENFP와의 궁합은 친해지기 쉬우며 서로 잘 맞는다고 하네요.

관리자형이며 소중한 이들을 수호하는데 심혈을 기울이는 헌신적 방어자인 ISFJ와는 관계가 파국에 치닫을 수 있을 정도라고 하니 ENTP여러분!! 혹시라도 앙숙이 있다면 위의 유형은 아닌지 하고 한번 재미로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제 MBTI 별 최고의 궁합을 확인 해 보겠습니다.

 

INFP - ENFJ, ENFP-INFJ/INTJ, ESTJ-INTP, ISFP-ENFJ, INTP-ESTJ 등 아주 여러 커플들의 궁합이 잘 맞나보네요!

아무래도 하나 정도의 성격 유형이 같으면 잘 맞는 듯 합니다. 대부분의 궁합들에서 I,E는 서로 트러블이 생기지 않고 잘 맞는 듯 보이네요.

 

물론 둘다 외향형 E가 나온다면 재밌게 놀 수 있겠지만 둘 다 I 타입이라면 서로 너무 내향적이어서 친구 사이나 연인사이가 되기 어려울 수도 있겠네요. 한명은 E, 한명은 I라면 외향형인 친구가 먼저 내향적인 친구에게 다가가서 천천히 I가 마음을 열어줄 수 있도록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기에 이 쌍이 최고의 궁합이라고 하는 것 같네요.

 

 

 

 

감각형과 직관형을 볼까요? 저도 제 친구들이 대부분 직관형이라서 감각형은 별로 만나본 적이 없는데요~

애인이 S라면 현실적이고 이성적인 N의 마음을 따뜻하고 부드러운 감정들로 잘 감싸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주관적으로는 T와 F의 차이가 MBTI 중에서는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 인 것 같아요.

저는 뼈 T이고 제 단짝친구와 연인은 둘 다 F인데요, 사실 그래서 서로의 차이점이 정말 재밌기도 하고 확 느껴지는 부분도 있답니다.

T들은 사실이 중요하지 그 안에 있는 감정들을 보는 게 어려운 편이에요.

 

만약 친구가 ‘나 돈 힘들게 열심히 벌어서 아이패드 샀어’ 라는 말을 한다면 T는 대게, 아이패드 어떤 모델샀어? 축하해 라던지 언제 샀어? 이런 것 들을 물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대화의 주제가 아이패드인거죠.

그러나 F는 조금 다른데요, F는 아이패드 보다는 힘들게 열심히 돈 벌었다는 상대방의 상황에 집중을 해서 고생했다, 대단하다와 같은 칭찬을 한다고 합니다^^

 

정말 다른 것 같아요.

 

그래서 서로 저 재밌게느껴지고 신기한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계획형 J와 인식형 P인데요, 이 유형또한 서로 다른 타입이 나와도 최고의 궁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 같네요.

꼼꼼하지만 너무 세세한 계획까지 세워 지치게 쉬운 J를 즉흥적이고 인식형인 P가 서프라이즈 이벤트를 해 준다던지 하면 그야말로 서로 좋은 관계아닐까 싶네요~

 

오늘은 MBTI 별 궁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과학적 사실이 아니라 주관적인 지표이기 때문에 친구들, 혹은 연인과 재미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음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동안 건강히 계세요!

 


ISTP 연애, 직업 및 유명인 총정리

 

ISTP 연애, 직업 및 유명인 총정리

ISTP 연애, 직업 및 유명인 정보 전해드려요. 요새 MBTI 정말 핫하죠! 한번이라도 검사를 안 해본 사람은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인데요? 여러분의 MBTI는 어떤 것인가요? MBTI가 정말 대중화 되어가면

onoffon.tistory.com

INTP 연애, 직업 및 특징 총정리!

 

INTP 연애, 직업 및 특징 총정리!

INTP 연애, 직업 및 특징 알려드립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집콕 중인 사람들이 늘며 온라인으로도 참여할 수 있는 여러 활동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MBTI 검사는 단연 그 중 가장 핫한 트렌드

onoffon.tistory.com

ENFJ 연애, 직업 등 특징 총정리

 

ENFJ 연애, 직업 등 특징 총정리

ENFJ 연애, 직업 등 특징 전해드립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MBTI 검사는 사람의 성격 유형을 16가지 종류로 나누어줍니다. 그 16가지 성격 유형 중 “언변능숙형”, “정의로운 사회운동가”라는 ��

onoffon.tistory.com

이효리 mbti 총정리!

 

이효리 mbti 총정리!

이효리 mbti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시대의 아이콘이라는 닉네임이 가장 어울리는 가수인 것 같아요. 오랜시간 가요계의 정상에서 신드롬을 일으킨 톱스타이죠. 요즘 다시 유재석, 비와 함께 프로

onoffon.tistory.com

정신연령 테스트 하는 방법 알아보기!

 

정신연령 테스트 하는 방법 알아보기!

정신연령 테스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종종 심리 테스트가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재밌게 해 본 테스트가 있어서 공유드리겠습니다. 정신연령 테스트를 하는

onoffon.tistory.com

기름때 제거하는 꿀팁 알아보기!

 

기름때 제거하는 꿀팁 알아보기!

기름때 제거하는 꿀팁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에어프라이기나, 와플 기계, 전기렌지 등등 조리기구도 발전을 이루고 있는데요! 집에서 홈베이킹을 즐기는 사람들도 늘어나는 추세입

onoffon.tistory.com

일본 애니메이션 명작 BEST7 총정리!

 

일본 애니메이션 명작 BEST7 총정리!

일본 애니메이션 명작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1. 강철의 연금술사 강철의 연금술사는 히로무 아라카와의 작품으로 만화가 원작이며 두 번의 애니화가 진행되어 애니 버전이 2가지가 있습니다. �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