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웹툰작가 수입 랭킹 BEST3

반응형

웹툰작가 수입 랭킹

 

요즘 같은 뉴미디어 시대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중 분야 중 하나죠! 바로 웹툰 분야인데요.

판타지, 스릴러, 로맨스, 궁중 등 웹툰의 다양한 장르는 사람들이 보고 싶은 입맛대로 찾아볼 수 있게 되어 있죠.

게다가 보는 것에 큰 힘을 들일 필요 없이 스크롤만 쭉쭉 내려서 흥미진진한 전개를 보면 되니, 사람들이 많이 찾으시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 것 같아요. 한 번 대박 난 작품을 가진 웹툰 작가는, 조회 수가 쭉쭉 상승함에 따라 그 수입도 하늘을 찌른다는데요.

 

하지만, 웹툰 작가의 단순 수입을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외주, 광고, TV 프로그램 출연 등으로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 이 말년과 주호민 등 인터넷 방송을 하면서 수익을 버는 웹툰 작가분들도 존재하기 때문이죠.

 

 

 

 

2019년 KT 경제경영연구소가 발표한 ‘글로벌 K 웹툰 시장규모’라는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3년에 1500억에서 2020년의 규모는 1조 원으로, 총 6~7배 정도 성장했다고 하네요. 포털 사이트 중 웹툰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네이버로 예를 들어서, 네이버 웹툰 작가의 연봉은 14년 사이 총 3억 1천만 원으로 올랐다고 하네요. 웹툰 산업이 커지면서 작가의 위상은 천차만별로 달라졌습니다. 2005년 네이버 웹툰에서 활동하던 작가는 4명, 작품 수도 3명에 불과했지만 2020년 6월 기준 작가 607명, 작품 995개가 있다고 하네요. 2019년 9월 기준 네이버 웹툰 작가 (359명)의 연평균 수입이 3억 1천만 원이라고 하니, 연평균 수입이 아닌 정말 잘나가는 작가들은 정말 얼마나 벌지 더 궁금해지네요. 네이버의 상위 랭킹 20위 웹툰 작가의 연간 수입은  17억 5천만 원입니다.

그럼! 오늘은 다양한 웹툰 작가들의 수입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웹툰작가 수입 랭킹 BEST3

 

 

 

1. 올해 8월 ‘마음의 소리’를 완결한 조석 작가

 

 

 

최근 14년간 네이버에서 연재했던 마음의 소리가 8월에 완결이 났습니다. 작가 ‘조석’은 지난 7월 29일, tvN ‘유퀴즈온더블럭’에 출연해 자신의 근황을 소개하였는데요. 조석은 마음의 소리 이후 자신의 시원섭섭한 마음과 주변인들의 반응 등 근황을 전하면서, 원고료에 관해 솔직하게 언급하였는데요. 처음 네이버에서 연재를 시작했을 때, 주 2회에 20만 원을 받았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후에 고료가 200% 올라 60만 원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생각보다 데뷔하고 난 초창기에는 큰 수입을 얻기는 참 쉽지 않은 것 같아요. 또한, 웹툰 작가의 수입은 고정적인 급여가 아니므로 수익이 한 달에 몰아서 들어올 때가 있다고 합니다. 연이은 인터뷰에 조석은 “한 달에 이것저것 다 해서 수익이 가장 많이 들어왔을 때가 대기업 연봉 정도”라고 밝혔는데요. 역시 오랫동안 화요 웹툰 조회 수 1위와 네이버 웹툰 역대 최다인 총 누적 조회 수 ‘70억뷰’를 거머쥔 만큼 수입도 무시할 수가 없네요.

 

 

 

2. ‘여신강림’ 야옹이 작가

 

 

 

또한, 요즘 여심을 꽉! 부여잡고 있는 웹툰이죠. ‘여신강림’을 연재하고 있는 야옹이 작가님의 수입도 엄청나다고 하네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현재 화요 웹툰 연재 1위 타이틀, 라인 등 해외 웹툰 서비스를 하는 모든 국가에서 1위, 드라마화가 확정되고 주연이 아스트로 차은우로 내정되는 등. 높은 천장을 찌르는 인기가 어디까지 갈지 정말 예상도 안가네요. 게다가 tvN에서 방영된 ‘치즈인더트랩’의 원작 작가인 순끼 작가가 다시 보기 수입‘만으로도’ 한 달에 7억을 버셨다고 하는데, 드라마 수입도 장난 아닐 것 같네요. 2020년 6월 기준으로 야옹이 작가의 수입도 연간 1억 원에 달한다고 알려져 화제를 이끌었는데요. 야옹이 작가의 인스타에는 유명 브랜드의 옷, 가구, 외제 차 등 초호화 라이프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3. ‘복학왕’, ‘회춘’을 연재하고 있는 기안84 작가

 

 

 

예전 네이버 웹툰에서 혁신을 일으킨 ‘패션왕’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었던 작가죠. 그 이후 후속작도 연이어 대박이 터지고, ‘나 혼자 산다’에서 친숙한 이미지를 보여주며 오랫동안 고정 게스트로 활약중인 기안84. 그는 얼만큼의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을까요? 웹툰에서 버는 돈이 방송 수입보다 10배는 많다고 하네요. 수 많은 프로그램에서 고정으로 활동하고 있으면서 벌어들이는 방송 수입도 결코 적지 않을텐데.. ‘10배’라니, 웹툰으로 얼마나 많은 돈을 벌고 있을지 짐작도 가지 않네요. 기안84는 네이버에 연재를 시작하면서 수입이 올라 2년간 연재해 번 돈으로 어머니의 차와 집, 자신의 전셋집까지 마련했다고 하네요. 게다가, 기안84가 작년 말 서울 송파구 석촌동에 46억 원 상당의 건물을 매입했다고 해요. 정말 상상 그 이상이네요 (덜덜)

 

 

 

 

오늘은 소위 말하는 ‘억대 연봉’을 벌고 있는 웹툰 작가들의 수입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누적 조회수, 방송 프로그램 출연, 웹툰 드라마화, 해외 웹툰 진출, 외주 등 웹툰작가가 수입을 버는 방법은 생각보다 다양하더라고요.

아까 통계자료에서 보셨듯이, 신인 작가를 비롯한 네이버 웹툰 작가들의 수입이 억을 넘어간다니….

얼마나 웹툰 시장의 규모가 커졌는지 짐작이 안가네요.

 

게다가 요즘 코로나 19 때문에 어디 바깥에 잠시 나가기도 무서워서, 집 안에서 편하게 볼 수 있는 ‘웹툰’이 더 인기를 끌어모을 것 같아요. 그럼 오늘은 여기서 그만 이야기를 끝낼게요. 다들 코로나 19 조심하시고 항상 방역수칙은 잘 지키셔야 하는 거 명심하셔야 해요! 마스크는 생활화! 손소독제는 수시로 사용! 다들 건강 조심하세요~

 

 


 

월세소득공제 조건 및 주의사항 총정리

 

월세소득공제 조건 및 주의사항 총정리

월세 소득 공제 조건 | 월세 소득공제 주의사항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월세에 대한 부담을 안고 가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월세소득공제에 대해서도 알고계셔야 하는데요

onoffon.tistory.com

심장에 좋은 음식 추천 BEST9

 

심장에 좋은 음식 추천 BEST9

심장에 좋은 음식 추천 리스트 우리 몸에서 심장만큼 중요한 기관이 또 있을까요? 심장은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인만큼 더욱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데요. 하지만 슬프게

onoffon.tistory.com

장례식장 예절 총정리

 

장례식장 예절 총정리

장례식장 예절 살다보면 때때로 잘 모르는데 쉽게 물어보기도 어려운 것들이 있습니다. 장례식장 예절도 그 중 하나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말을 꺼내기 어렵고, 또 한 번도 방문해보지 못

onoffon.tistory.com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총정리(+ 이상 확인 방법)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총정리(+ 이상 확인 방법)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우리는 가끔 길을 지나갈때나 운전할 때 옆에 좋은 차가 지나가면 눈길이 자주 가곤 합니다. 보통 외관과 성능, 브랜드 등에 따라서 자동차의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onoffon.tistory.com

임플란트 수명 총정리(+ 임플란트 오래쓰는 관리 방법)

 

임플란트 수명 총정리(+ 임플란트 오래쓰는 관리 방법)

임플란트 수명 | 임플란트 오래쓰는 관리 방법 충치나 잇몸병으로, 사고 또는 종양 등으로 인해 상실된 치아를 불편함과 심미성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를 찾습니다. 실제 치아가

onoffon.tistory.com

유기견 무료분양 방법 3가지 알아보기

 

유기견 무료분양 방법 3가지 알아보기

유기견 무료분양 길 가다 마주치는 유기견들을 바라볼 때면, 나도 모르게 가슴이 아려지는 감정 모두 느껴보셨을거에요. 예쁜 아이들이 오랫동안 먹지 못해서 비쩍 말라 있거나, 또 씻지 못해서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