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나눔의 집 후원금 논란, 72억원의 행방은?

반응형

나눔의 집 후원금 논란에 대해 전해드립니다.

 

지난 19일 pd수첩에서 나눔의 집 후원금의 행방을 파해지는 내용의 방송이 방영되었습니다.

정말 충격적인 사실입니다.

지난번 유재석에 대한 포스팅에서 기부는 선한 영향력을 주는 것이기에 존경받아 마땅하다는 내용을 적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기부를 했던 재단 중 한 곳인 나눔의 집이 후원금 횡령을 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 사건은 내부 직원에 의해서 밝혀졌는데요.

유재석씨 뿐만 아니라 기부를 했던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무시하고 후원금을 자신의 이익에 맞게 사용했다는 것에 대해서 정말 실망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후원금을 받는 재단에서 횡령을 한다면 우리는 누구를 믿고 기부를 해야할까요.

이번 사건이 우리들에게 기부에 대한 좋지 않은 인상을 줄 것 같아서 굉장히 씁쓸합니다.

 

 

이제 본론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위안부 피해자 지원 단체인 이 곳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요.

논란이 되었던 후원금 사건과 나눔의 집이 어떤 곳인지에 대해서 정리해드립니다.

 

 

먼저 이번에 방송된 PD 수첩 예고편을 공유드리니 글 읽기 전에 대략적인 내용을 파악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나눔의 집

 

 

나눔의 집은 1992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기관입니다.

시설목적은 위안부 피해자들의 보호시설로 생활을 지원해주는 곳입니다.

2020년 5월 기준 6분이 거주하고 계십니다.

 

나눔의 집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문구가 있습니다.

우리가 강요에 못 이겨했던 그 일을 역사에 남겨두어야 한다. 

 

처음으로 위안부의 만행을 증언한 김학순 할머니의 말입니다.

이처럼 나눔의 집의 본래 목적은 그 날의 억울함을 호소하고 피해자 분들을 보호하고 생활을 돕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용수 할머니가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해 작심비판 기자회견을 한 이후로 여러가지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났습니다.

기자회견 이후 나눔의 집 내부 직원에 의해 후원금 횡령 문제까지 겹겹이 터지게 된 것인데요.

본래의 목적과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잊어버린 사람들의 모습에 소름이 끼쳤습니다.

사건에 대해서 말씀 드리기에 앞서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전문을 올려드리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답하고 씁쓸한 내용입니다..

 

http://monthly.chosun.com/client/mdaily/daily_view.asp?idx=9455&Newsnumb=2020059455

 

‘위안부 단체 작심 비판’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 전문(全文)

“30년 간 속을 만큼 속았고, 이용 당할 만큼 당했다”

monthly.chosun.com

 

그들의 실상을 보여주는 할머니의 기자회견 내용입니다.

기자회견 이후 인터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news.joins.com/article/23776483

 

[단독]이용수 할머니 "윤미향 양심도 없다, 왜 위안부 문제 팔아먹나"

위안부단체 문제 제기 후 첫 인터뷰

news.joins.com

 

다음으로 이번에 밝혀진 나눔의 집 사건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2. 후원금 횡령 사건

 

 

나눔의 집은 정의연과 함께 위안부 피해자를 대변하는 가장 큰 단체입니다.

위의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의 내용 중 '수요 시위'의 성금 사용처에 제기된 문제를 밝히기 위해 경기도가 특별지도점검을 하게 됐습니다.

직원들과 특별 면담을 하며 시설의 문제를 파악하는 조사를 이어가고 있었는데요.

문제는 내부 직원이 실상을 고발하면서 시작됩니다.

 

내부 직원들을 "소장이 지원금을 횡령하고 할머니들을 학대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나눔의집에서 실상을 수면 위에 떠올린 7명은 이달 초부터 생활관에서 지내며 행정동 직원들과 20m 대치를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직원들은 지난 3일 후원금 횡령 및 할머니들에 대한 막말 및 인권침해로 고발장을 경찰에 제출했습니다.

 

위안부 피해자에게 돌아가야 할 지원금 25억 중 할머니들에겐 6400만원만 지급되었다고 합니다. 

나눔의 집은 할머니들을 앞세워 엄청난 후원금을 받았지만 정작 할머니들에게 돌아가는 후원금은 많지 않았습니다.

개인의 치료비나 기타 생활비를 스스로 충당해야 했습니다.

할머니들을 위해 쓰이기 바란 후원자들의 돈이 정당하게 돌아가지 않게 된 것입니다.

직원들은 위안부 피해자들을 지원하는 운동에 대한 지지를 왜곡하는 현실을 가만히 보고 있을 수 없어서 이 문제를 사회에 알리게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현재 경기도는 계속해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들은 실상이 낱낱이 밝혀졌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잘 정리된 기사를 공유해드리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28&aid=0002497871

 

나눔의집 후원금, 법인 계좌로 ‘이상한 모금’…인권침해 의혹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사후에 막대한 후원금으로 ‘호텔식 요양원’을 짓겠다는 법인 이사진들의 계획(<한겨레> 5월19일치 6면)이 알려진 나눔의집 직원들은 지난해 3월부터 안신권 �

news.naver.com

 

 

기부의 본질적인 가치를 훼손한 사건입니다.

그동안 포스팅을 통해 기부는 선한 영향력을 가지며 널리 알려져야 하는 것이라고 적었습니다.

그런 내용들이 이 사건으로 인해 너무나도 허무한 글이 되었습니다.

이번 기회로 기부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좋지 않은 방향으로 변할까 걱정입니다.

목적에 맞춰 정당히 이행하는 다른 단체들에게 불똥이 튈까 걱정입니다.

잘못은 명백히 드러내어 다시는 이런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나눔의 집 후원금 횡령 사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정말 충격적이고 너무나도 화가나는 사건입니다.

억울함을 풀어드리고 안전과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가 이런 행동을 했다는 것이 믿기지 않습니다.

더 많은 것들이 세상에 드러나야 할 것 같고 할머니들에게 정당한 지원이 이루어지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5/19 - [연예인] - 유재석 출연료, 재산, 건물, 차 총정리!

 

유재석 출연료, 재산, 건물, 차 총정리!

유재석 출연료, 재산, 건물 정보에 대해서 전해드립니다. 돋보적인 예능계의 일인자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유재석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어떤 구설수도 없이

onoffon.tistory.com

2020/04/17 - [연예인] - 강민경 수익기부 (유튜브 수익금)

 

강민경 수익기부 (유튜브 수익금)

강민경 유튜브 수익기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비치의 멤버 강민경이 유튜브에서 얻은 수익으로 기부를 했다는 소식인데요. 강민경은 활발한 활동을 하며 유튜브를 통해서도 좋은 모습��

onoffon.tistory.com

2020/04/28 - [이슈] - 슈돌 기부, 달력 수익금 3000만원

 

슈돌 기부, 달력 수익금 3000만원

슈돌의 기부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첫 방송을 시작한 이후로 꾸준히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이죠. kbs 예능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기부 소식이 들려왔어요.ㅎㅎ 벌써 방송이 시�

onoffon.tistory.com

2020/04/17 - [분류 전체보기] - 펭수 음원 발매(수익금 전액 기부)

 

펭수 음원 발매(수익금 전액 기부)

펭수 음원 발매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펭수는 현재 가장 인기있고 유명한 캐릭터입니다. 음원을 내서 빌보드에 도전한다고 하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펭수 프로필 펭수는 남극에서 ��

onoffon.tistory.com

2020/04/10 - [연예인] - 서장훈 키, 몸무게, 건물, 기부 정보 정리!

 

서장훈 키, 몸무게, 건물, 기부 정보 정리!

서장훈 키, 몸무게, 기부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운동선수로 화려한 커리어를 쌓고 방송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대한민국 농구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서장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onoffon.tistory.com

2020/04/03 - [이슈] - 화민 실물 및 남자친구, 기부 정보 정리!

 

화민 실물 및 남자친구, 기부 정보 정리!

화민 실물과 남자친구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스타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화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분위기 있는 사진으로 100만명이 넘는 팔로워를 가지

onoffon.tistory.com

 

 

 

 

반응형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인인증서 폐지 총정리!  (5) 2020.05.21
n번방 방지법 총정리!  (0) 2020.05.20
뚜렛증후군 장애인정  (0) 2020.05.19
갓갓 긴급체포 소식!(+조주빈 현상황)  (2) 2020.05.11
슈돌 기부, 달력 수익금 3000만원  (0) 2020.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