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엠바고란 무엇인가요? - '개학 연기', '수능 연기'

반응형

▶ 수능 연기, 개학 연기 발표와 엠바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연일 새로운 사건들이 발생하면서 기사들의 사실 여부가 정확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 개학연기나 수능연기 등 사회적으로 중요한 계획들에 대한 국가적인 발표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고려중인 사실에 대해서 기정사실로 판단하여 보도를 내보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아직 확정되지 않은 사실에 대해서 기사를 유보하기 위해서 엠바고를 경우가 있습니다.

 

1. 엠바고란?

 

엠바고의 유형은 총 네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보충 취재형 엠바고.

 

→ 보도 내용이 전문적이며 복합적인 문제가 있을 때 시행합니다. 보충 취재가 필요한 경우이며 뉴스를 제공하는 곳과의 합의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두번째, 조건부 엠바고.

 

→ 사건은 발생할 것이지만 정확한 시간 예측이 불가능하기에 시간을 유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세번째, 공공이익을 위한 엠바고.

 

→ 국가적인 사건에 대해서 공익을 위해 시행하는 엠바고입니다.

 

네번째, 관례적 엠바고.

 

→ 외교적인 입장에 대해 결정을 유보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엠바고입니다.

 

 

 

 

 

2. 엠바고가 사회적인 이슈가 된 이유

 

 

정부는 4월 9일 온라인 개학을 고려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4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개학을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하며 온라인 형태의 개학을 고려하고 있다"고 발표했는데요.

이 발표 자료에서 14시 엠바고라고 명시되어 있었다는게 화제가 되었습니다.

국가적인 큰 결정이 일어난 상황이기에 보도를 유보한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기존에 유지되던 시스템을 변경시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결정이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각종 포털이나 신문사에서 해당 내용에 대한 보도를 유보하도록 지침을 내린 것으로 보입니다.

 

 

 

오랜 시간 코로나19의 위험 속에서 보내고 있는데요.

아직 확실하게 바이러스가 잡히지 않는 것을 보면 앞으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급격하게 변화가 일어나는 만큼 조금 더 조심스러운 기사 내용이 발행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국가는 국민들에게 코로나19가 더이상 확산되지 않길 바라는 발표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는데요.

수능 연기, 개학 연기 등 사회적으로 큰 변화를 몰고 올 사항들에 대한 조심스러운 접근을 하고 확실한 정부 브리핑을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엠바고에 대해서 알아보고 현재 우리 나라의 국가적인 발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조금 더 정확한 입장 발표를 기다리며 잠시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3/17 - [이슈] - 코로나 장기화 전망 및 코로나19 백신 개발 진행 정보!

 

코로나 장기화 전망 및 코로나19 백신 개발 진행 정보!

▶ 코로나 장기화 전망과 코로나19의 현재 백신 개발이 어디까지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가 우리에게 온 지 꽤 많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확진자와 사망자는 늘어가고 있어요. 중앙재난안전대..

onoffon.tistory.com

2020/02/27 - [건강] - 코로나19 예방수칙 및 긴급연락처 정보!

 

코로나19 예방수칙 및 긴급연락처 정보!

▶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알아보겠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의 기세가 꺾이지 않고 계속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예방 수칙은 매우 중요한 부분일텐데요. 도움이 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onoffon.tistory.com

2020/01/30 - [이슈] - [코로나19]코로나 바이러스 사멸 온도 알아보기!

 

[코로나19]코로나 바이러스 사멸 온도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우한 폐렴에 대해서 알아보다가 이 질병이 완치될 수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바이러스의 사멸 온도와 완치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알아본 내용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1. 신종 코로나 바..

onoffon.tistory.com

2020/01/27 - [이슈] - [코로나19] 우한 폐렴 잠복 기간 및 코막힘 증상

 

[코로나19] 우한 폐렴 잠복 기간 및 코막힘 증상

안녕하세요. 요즘 우한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걱정인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증상은 무엇이고 잠복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체크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1. 우한 폐렴 잠복 기간 신종 코로나..

onoffon.tistory.com

 

반응형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능 연기  (2) 2020.03.31
코로나 블루 - 우울증  (4) 2020.03.31
홍수주 나이, 소속사, 임블리 정보!  (0) 2020.03.29
포니 남편 '백현우', 결혼, 나이 정보!  (0) 2020.03.28
석촌호수 폐쇄  (1) 2020.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