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문신 규정 총정리!

반응형

▶ 경찰공무원과 소방공무원의 문신 규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이미 문신을 한 분들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시기 전에 해당 규정에 대해서 잘 몰라서 좋지 않는 결과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렇게 각 직렬 별 문신 규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소방공무원 문신 규정

 

소방청은 소방공무원이 국가직이 됨에 따라서 임용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를 4월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는데요.

수험생들에게 관심을 끌었던 신체 검사에서 '문신 여부'를 결격사유로 두지 않는 현쟁 규정을 이어간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새로운 개정안에서 문신은 결격 사유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올해 4월부터 소방공무원이 국가직으로 변경됩니다.

임용제도에서 변경이 있겠지만 변경 후에도 <소방공무원임용령 시행규칙> 제23조의2(체력시험의 평가기준 및 방법)은 현행을 유지한다고 전해집니다.

따라서 문신 여부를 신체검사의 결격사유로 추가하지 않습니다.

 

 

 

2. 경창공무원 문신 규정

 

소방공무원과 다르게 경찰공무원은 문신이 결격사유로 포함됩니다.

실제로 2014~2017년 문신으로 불합격 통보를 받은 인원은 15명이라고 하는데요.

 

문신이 결격사유가 된다는 사실에 대해서 국가위원회는 평등성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해당 규정을 변경하길 권고했었습니다.

하지만 경찰청 관계자는 '경찰에 대한 신뢰도의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렵다.'라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취업 시즌이 되면 피부과에 문신을 지우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온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취업하고 싶은 곳의 규정에 대해서 잘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소방공무원과 경찰공무원의 결격 사유로 문신이 포함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결과적으로 소방공무원은 해당되지 않고 경찰공무원은 해당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직렬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3/07 - [회사] - 공무원 정년 알아보기!

 

공무원 정년 알아보기!

▶ 공무원 정년 예전부터 연금과 복지로 인해 많은 분들이 공무원이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정년이 보장된다는 것도 공무원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공무원의 정년은 어떻게 되는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onoffon.tistory.com

2020/03/05 - [회사/회식] - 회식 메뉴, 회식 건배사 알아보기

 

회식 메뉴, 회식 건배사 알아보기

▶ 회식 메뉴, 회식 건배사 최근 회사의 회식 문화가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회식 자율 참가를 하는 등 개인의 삶을 더 배려하게 되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보수적인 회사들은 업무의 연장선으로 회식을 진행합니다..

onoffon.tistory.com

2020/02/23 - [일상다반사] - 회사원 결근 핑계 3가지 알아보기!

 

회사원 결근 핑계 3가지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회사원 여러분! 회사 가기 싫은 날 있죠. 아니면 다른 회사로 이직할 기회가 생겨서 면접을 보러가는 경우도 있을거예요. 이럴때 핑계를 잘 대면 좋을텐데요. 다른 사람들은 어떤 핑계를 대는지 같이..

onoffon.tistory.com

2020/02/18 - [경제/재테크]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청하는 방법 정리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청하는 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청년 여러분 주택 마련에 걱정 많으시죠? 보통 청약을 위해 청약통장을 준비하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더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있지만 아직 신청, 변경하지 않은 분들이 있..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