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하는 우정 명언들
어른이 되면 인간 관계에 관한 고민이 부쩍 많아집니다.
점점 진정한 우정에 기반한 관계 보다는 이익에 기반한 관계가 형성되기 때문이죠.
학생 때처럼 서로에게 바라는 것 없이 바라보는 것 만으로도 즐겁고 웃음이 나는 친구를 만날 순 없는 걸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이렇게 복잡한 마음을 정리하고 진정한 우정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우정에 관한 다양한 명언을 준비했습니다.
우정에 관한 명언을 살펴보면서 친구와 우정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기로 해요
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하는 우정 명언들 BEST10
친구를 고르는 데는 천천히, 친구를 바꾸는 데는 더 천천히
By 벤자민 프랭클린
벤자민 프랭클린은 미국의 정치가 겸 과학자인데요.
미국 독립의 영웅으로 유명한 벤자민 프랭클린은 인간 관계에 있어서의 신중함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우정 관계에서는 신중함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턱대고 인간 관계를 넓혀 놨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이죠.
적은 수의 친구를 사귀더라도 신중함을 가지고 사귀는 것이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것은 자연과 많이 비슷하다. 생태계가 유지할 수 있는 만큼 많은 동물을 가질 수 있듯이, 당신이 불평을 참아낼 수 있는 만큼 많은 친구를 가질 수 있다.
By 랜디 K.멀 홀랜드
자연에 친구 관계를 비교한 아주 재미있는 명언 이네요.
일단 친구를 사귀면 좋기도 하지만 갈등도 많이 생기겠죠.
친구관계에서 생기는 많은 갈등을 참아낼 수 있는 사람이 자연히 많은 친구를 사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갈등을 버텨낼 여력도 없으면서 괜스레 많은 친구를 사귀는 것은 좀 위험한 것 같아요.
친구는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을 수 있지만, 적은 계속 는다.
By 토마스 존스
정말 공감이 가는 말입니다.
10명의 사람이 있을 때 2명은 날 좋아하지만 6명은 내게 관심이 없고 2명은 반드시 나를 싫어하게 된다는 말이 있죠.
즉, 적은 어디에나 있다는 말입니다.
심지어 나를 진정으로 생각해 주는 것처럼 보이던 친구도 수틀리면 적이 될 수 있으니까요.
이러한 점을 항상 염두해두면 인간 관계에서 실망할 일은 많이 없겠네요.
자기보다 못한 자를 벗으로 삼지 말라.
By 공자
친구 관계에서 물론 즐거움이나 유희도 중요하지만 서로 배울 점이 있다는 것도 참 중요한 것 같아요.
성격이든, 성실성이든, 자기 관리 능력이든 자신보다 뛰어난 친구가 있으면 자극을 받아서 나도 덩달아 잘 되는 것 같습니다.
그 친구와 있을 때 즐거운가?도 중요한 기준이지만 그 친구에게 배울 점이 있는 것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기준인 것 같습니다.
성공은 친구를 만들고, 역경은 친구를 시험한다.
By 퍼블릴리어스 사이러스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주인공 천송이도 비슷한 말을 했죠.
내가 곤경에 처했을 때 끝까지 남아주는 친구가 진짜 친구라는 말도 있고요!
즉, 어떤 인간관계이든 한결 같은 게 중요한 것 같아요.
내가 성공할 때만 달라붙는 박쥐 같은 사람이 아닌, 내가 어떤 상황에 처해있던 끝까지 내 곁에 남아주는 친구를 사귀어야 겠어요.
물론 내가 그런 사람이 되는 것도 참 중요하고요.
우리는 적이 아니라 친구다. 우리는 서로 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감정이 상했다고 서로 애정의 유대관계를 끊어서도 안 된다. 분명 선량한 본성이 다시 기억의 신비로운 현을 튕길 것이다.
By 에이브러햄 링컨
상당히 비유적인 명언이네요.
한 번 감정이 상해서 유대를 끊었다가 극심하게 후회하는 경우가 많죠!
친구 관계에서 생기는 갈등은 어쩌면 당연한 거예요.
이 사실을 받아들인다면 친구 사이에 마음 상하는 일이 생겨도 이해할 수 있겠죠.
사람의 성격은 모두 다르니까 갈등이 생기는 건 필연적인 일이고, 사소한 갈등으로 인해 섣불리 인간 관계를 끊는 일이 있어선 안 되겠어요!
전화번호부를 뒤져 전화를 걸고 차로 공항에 데려다 달라고 부탁하라. 데려다 주는 사람이 당신의 진정한 친구다. 나머지는 나쁜 사람은 아니다. 그저 지인일뿐이다.
By 제이레노
재미있는 명언이네요. 이것도 아까 본 명언과 결이 비슷하죠.
내가 곤경에 처했을 때 다른 일을 제쳐 두고 도와 줄 수 있는 친구가 진정한 친구 인 것 같아요.
물론 나도 친구가 곤경에 처했을 때 도와줄 수 있는 친구가 되어야 하겠죠!
이건 친구 관계 뿐 아니라 모든 인간 관계에 적용되는 말인 듯 해요.
친구는 모든 것을 나눈다.
By 플라톤
이익에 기반한 우리의 관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게 하는 명언이네요.
친구 사이는 사실 모든 것을 나누는 사이이지요.
나의 필요에 따라 숨기고 드러내고 하는 사이는 진정한 친구 관계라고 보기 어려워요.
모든 것을 나눌 정도로 한결 같고 신뢰있는 사람을 친구로 두어야 한다는 말로도 해석 가능 할 것 같아요.
가장 좋은 거울은 오랜 친구다
By 하버트
유유 상종이라는 말이 있죠.
친구 간에는 닮을 수 밖에 없어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니까요.
그래서 비슷한 사람들끼리 친구가 되기도 하고 친구가 된 이후에 많이 닮기도 하죠.
따라서 더욱 더 배울 점 있는 친구를 사귀어야 하는 것 같아요.
배울 점 있는 친구를 사귀면 나도 훌륭한 사람이 될 가능 성이 더 높겠죠?
친구들에게 기대하는 것을 친구들에게 베풀어야 한다.
By 아리스토텔레스
아주 중요한 명언이네요.
내가 친구에게 바란다면 똑같이 베풀어라! 아주 멋진 말이예요.
받기만 원하는 이기적인 태도로는 진정한 친구를 사귈 수 없어요.
물적인 것이 아니라 친구 사이에 주고 받는 애정도 적절한 티키타카를 이루어야 친구 관계가 오래도록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친구 관계에 대한 다양한 명언을 알아보았는데요. 멋진 말이 참 많네요!
이러한 명언을 가슴에 새기고 살면 친구관계, 인간관계에서 오는 환멸감에서 약간은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힘들때 위로되는 짧은 글귀 모음.zip (0) | 2020.08.28 |
---|---|
정신연령 테스트 하는 방법 알아보기! (2) | 2020.06.17 |
KTX 속도 정리!(+ 무궁화호, SRT과 비교) (0) | 2020.06.16 |
부모님전상서 결말, 등장인물, 마지막회 총정리! (0) | 2020.06.08 |
어려운 과일 이름 알아보기! (3) | 2020.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