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스피린 효능 3가지, 부작용

반응형

아스피린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피린(Aspirin)은 최초로 합성된 해열 및 소염 진통제이자, 혈전예방약입니다.

아스피린은 고용량에서 해열, 진통, 소염작용이 있기 때문에 500mg 이상 혹은 정량의 제품은 감기 혹은 관절염으로 인한 근육통, 발열 등에 사용됩니다.

 

또한 저용량에서 혈전예방 작용이 있기 때문에 100mg의 저용량 제품은 혈전(*생체 내부의 순환하고 있는 혈액 중 일부가 혈관에서 굳어져 생긴 혈액 응괴 현상)으로 인한 심혈관 위험성 감소와 같은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품입니다. 오늘은 함께 아스피린의 효과와 부작용에 관해 ‘Q&A 형식’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피린 효능 3가지, 부작용

 

아스피린 효능

 

Q. 아스피린의 효능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아스피린은 그 함량에 따라서 효과 및 효능에 차이가 생기는 약품입니다.

500mg 정제의 아스피린은 해열, 소염, 진통작용의 효과가 있습니다.

 

  • 첫째, 소염작용은 퇴행성 관절질환인 관절염이나 강직성 척추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두 번째, 열을 내려주는 해열 작용이 있어 발열 증상을 보이는 감기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 세 번째, 진통 작용이 있기 때문에 각종 두통, 근육통, 관절통에 사용됩니다.

 

제품으로는 바이엘아스피린정®과 같은 제품이 있습니다.

500mg 정제의 효능 효과는 류마티양 관절염, 좌골(엉덩이뼈) 신경통, 류마티스열, 수술후 통증, 월경통, 치통, 강직성 척추염, 감기로 인한 통증 및 발염, 염좌통, 섬유조직 증식증, 인후통(목구멍 통증) 등 수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100mg (혹은 75mg, 81mg) 정제의 아스피린은 혈전 생성을 방지하기 위해 심근경색, 협심증 뇌경색이나 또는 PTCA나 CABG를 시행한 후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 응고 증상인 혈전이 생기기 쉬운 환자의 ‘심혈관계 위험성 감소’ 즉 혈액순환을 좋게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관련 제품으로는 아스트릭스캡슐®, 아스피린프로텍트정® 등이 있습니다!

 

 

 

 

 

 

 

아스피린 부작용

 

Q. 아스피린의 부작용도 궁금합니다.

 

 

 

아스피린은 염증, 통증, 발열 등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 ‘사이클로옥시게나제-1과 2’를 억제해 해열, 진통, 항염 작용을 보이는 장점이 있지만, 이는 부작용으로도 이어집니다.

 

효소 ‘사이클로옥시게나제’가 혈소판의 응집을 촉진하는 ‘트림복산 A2’의 생성에 관여하면서,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위장출혈과 같은 부작용으로 이어집니다.

 

가족 구성원 중 허혈성 심장 질환이 있거나, 복합적인 위험인자인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비만 등이 있는 사람은 뇌경색과 심근경색과 같은 위험한 병이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예상하지 못하게 출혈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각종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아스피린을 복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전문가의 소견을 듣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매일 정기적(ex. 매일 혹은 2일에 한 번씩 세잔)으로 술을 드시는 분은 아스피린 복용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는 위장출혈 증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꼭 아스피린을 복용하셔야 할 경우에는 약사 또는 의사와 같은 전문가와 상의한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

 

사용자 10% 이상에게서 보고되는 흔한 부작용으로는 호흡곤란, 천식, 피부 발진, 기침과 같은 ‘과민반응’, 오심(*위가 허하거나, 위에 식체 따위가 생겨 속이 울렁거리고 불쾌한 현상), 구토, 소화불량과 같은 ‘위장질환’이나 식후 위의 갑작스러운 통증, ‘귀울림’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 1~10%에게서 보고되는 일반적 부작용으로는 기관지 경련이나 천식, 비정상적인 출혈이 있습니다
사용자 1% 미만에게서 보이는 드문 부작용으로는 심하게는 토혈, 검은 변, 멍, 객혈, 혈뇨 또는 신장결석과 부종과 같은 현상이 있습니다.

 

 

 

 

 

이때, 알레르기 반응(혀/얼굴/목/입술의 부종, 호흡곤란, 두드러기)이 나타나면 무조건 응급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혈변, 객혈, 극심한 오심, 검은 변 또는 부종/통증, 3일 이상 나는 열이 10~15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혹은 귀울림, 청력 소실과 같은 부작용이 생긴다면 그 즉시 아스피린의 복용을 중단하고 전문가와의 상담/소견을 들으셔야 합니다.

 

또한, 아스피린과 같은 살리실산 약물은 소아, 청소년에게 레이증후군(*바이러스성 질환에 이어 심각한 증세를 보이는 질병. 사망률이 높음)을 일으킬 확률이 높으므로, 14세 이하에게 투여는 전문가와의 상담 이후에 진행하셔야 합니다

 

고령자에게는 이상작용이 일어나기 쉬우니 아스피린의 투여를 소량부터 천천히, 신중하게 투여하셔야 합니다.

임부 혹은 수유부는 아스피린 사용에 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수유부와 같은 경우는 아스피린이 바로 모유로 이행되기 때문에, 수유부의 아스피린 투여는 금지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아스피린의 효과와 부작용을 알아보았습니다.

20알에 4500원 가격을 하고 있는 아스피린은 수많은 효능이 있지만, 동시에 나이대, 평소 생활습관, 앓고 있는 질병, 복용하고 있는 약품에 따라 엄청난 부작용이 생긴다고 하니까 꼭 조심하고 복용하셔야 할 것 같아요.

특히 수유부나 음주를 자주하시는 분들에게 아스피린은 금지라고 하니까, 무조건 복용 전에는 전문가와의 상의를 거치시기 바라요!

오늘 글은 이만 여기서 마칩니다. 다들 코로나 19 조심하시고, 알찬 하루 보내세요 :)

 

 


아연 효능 6가지, 부작용

 

아연 효능 6가지, 부작용

아연 효능, 부작용 아연은 우리 몸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기질이며 인간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성분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아연이 부족하면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발

onoffon.tistory.com

차가버섯 효능 6가지, 부작용

 

차가버섯 효능 6가지, 부작용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소나무비늘버섯과에 해당하는 균계 버섯인 차가버섯은 자작나무에 기생하며 그 수액을 빨아먹으면서 살아가는 천연 버섯입니다. 차가버섯은 겉보기에�

onoffon.tistory.com

시서스 효능 8가지, 부작용

 

시서스 효능 8가지, 부작용

시서스 효능, 부작용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시서스를 찾는 분들은 거의 다 다이어트 효능을 기대하는 것일 텐데요. 그도 그럴 것이 원래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시서스가 인기를

onoffon.tistory.com

귀리 효능 6가지, 부작용

 

귀리 효능 6가지, 부작용

귀리 효능, 부작용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에게 오트밀로 잘 알려진 귀리는 서아시아 지역에 원산지를 두고 있으며 아주 오랜 옛날부터 재배해 온 곡물 중 하나입니다. 요즘은 많은 분들이 ��

onoffon.tistory.com

보이차 효능 5가지, 부작용

 

보이차 효능 5가지, 부작용

보이차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보이차에 대해 많이들 들어 보셨을 텐데요. 보이차의 이름은 중국의 운남성 보이현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붙은 것이라고 ��

onoffon.tistory.com

오미자 효능 6가지, 부작용

 

오미자 효능 6가지, 부작용

오미자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오미자는 다들 한 번쯤 마셔보지 않았을까 생각하는데요! 산골짜기의 암반지대에서 자라는 오미자는 덩굴성 식물인 오미자 나무에서 자라는 과일입니다.

onoffon.tistory.com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몬밤 효능 6가지, 부작용  (0) 2020.09.21
깔라만시 효능 9가지, 부작용 3가지  (0) 2020.09.21
계피 효능 6가지, 부작용  (0) 2020.09.21
야관문 효능 5가지, 부작용  (0) 2020.09.21
아연 효능 6가지, 부작용  (0) 2020.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