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0 근로장려금 총정리!

반응형

2020년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더 많은 분들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조건이 완화되었는데요.

정확히 어떤 부분에서 변경이 되었고 지원자격, 지원금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근로장려금이란?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 가구에게 일정 금액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로 나뉘며 가구수에 따라서 조건이 상이하며 1가구에서 1명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조건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원하여 근로를 장려하고 소득을 지원하는 복지제도입니다.

 

근로자를 위한 복지 제도로 소득이 적은 분들에게 지원금을 주며 근로를 장려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2.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다음 네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첫번째, 가구원 요건

 

 

1) 배우자: 법률상 배우자

2) 부양자녀 : 18세 미만이며 연간소득액이 100만원 이하, 또는 동일주소 거주하는 중증장애인이고연간소득액이 100만원 이하

3) 직계존속: 주민등록에 가구원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70세 이상이며 연간소득액 100만원 이하

 

 

두번째, 소득 요건

 

 

가구원 구성에 따라 조건이 달라지며 총급여액이 기준금액 미만인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총급여액: 근로 소득 + 사업 소득(사업수익금액 X 업종별조정률) + 종교인소득

 

사업 업종병 조정률

 

세번째, 재산 요건 

 

가구원 모두의 재산을 합산했을 때 2억원 이사이면 안됩니다.

 

 

네번째, 신청 제외

 

  •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해야 합니다.(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와 혼인한 경우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부양자녀가 있는 경우는 제외)
  • 거주자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는 자
  •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인 경우

 

 

3.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정기신청 기간: 2020.05.01 ~ 2020.06.01
기한 후 신청 기간: 2020.06.02 ~ 2020.12.01

 

ARS 전화, 손택스(모바일 앱), 홈택스 사이트, 세무서 방문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이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는 것입니다.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하시고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시면 간단하게 접수완료됩니다.

 

만약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분들은 세무서나 전용 콜센터에 전화하시면 세무서 방문을 하지 않아도 비대면 방식으로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4. 근로장려금 지급액 산정

 

 

 

 

전년도 연간 부부합산 총급여액에 대해 위의 기준을 대입하여 지급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근로장려금 신청 및 지급 일정

 

 

 

표에 잘 정리되어 있는데요.

이번 정기신청은 2019년도 총 근로소득에 따른 지원금을 받는 것입니다.

신청은 5월이고 지급 월은 8월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국민들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 지난해보다 1달 빠른 8월에 지급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어요.

 

 

 

5. 자주 묻는 질문

 

 

Q: 근로장려금 신청 여부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다음 방법들을 따라 결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홈택스 사이트 접속 > 신청/제출 >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 신청접수내역확인
  • 1544-9944 전화 > 주민번호 입력 후 확인

 

Q: 근로장려금은 언제를 기준으로 근로소득을 책정하나요?

 

→ 이번 5월 정기 신청은 지난 해(2019년) 전·후반기 모두인 총 근로소득을 기준으로 책정합니다. 따라서 2020년 현재 소득이 없어도 2019년에 근로 소득을 지급받았다면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Q: 종합소득세 신청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 홈택스에서 소득금액지급명세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사업소득자인 경우 종합소득세를 신청해야 

 

 

Q: 3월에 반기 신청했고 35%를 지급받을 수 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이런 경우 나머지 금액은 언제 정산 받을 수 있나요?

 

→ 3월에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을 했다면 6월에 19년 하반기 근로소득에 대해서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8월에 최종적으로 모든 금액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Q: 형제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각자 신청할 수 있나요?

 

→ 각자 단독가구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구원은 직계존비속에 한하며 동거인이나 형제·자매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Q: 4대보험과 관련이 있나요?

 

→ 4대보험과 관련 없이 2019년 근로소득에 대해 위의 기준표에 적용되신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자격 되는 분들은 꼭 신청하셔서 지원금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정기 신청 기간이 지나면 불이익이 있기에 되도록 빨리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4/16 - [이슈] - 하트시그널3 박지현 나이, 대학교, 직업, 책 총정리!

 

하트시그널3 박지현 나이, 대학교, 직업, 책 총정리!

하트시그널3 박지현의 나이, 대학교, 직업, 책 정리해드립니다. 방송이 시작하기도 전에 부정적인 여론이 굉장히 많아서 이전 시즌보다 화제를 끌고 있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학폭, 버닝썬 등 다소 과격한 단..

onoffon.tistory.com

2020/04/08 - [연예인] - 강민경 집, 한남더힐, 주방 정보!

 

강민경 집, 한남더힐, 주방 정보!

강민경 집 한남더힐, 주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여성 그룹으로 다비치를 뽑으실 것 같습니다. 그 중 강민경은 현재 유튜브까지 운영하며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는데요. 영상..

onoffon.tistory.com

2020/04/03 - [이슈] - 화민 실물 및 남자친구, 기부 정보 정리!

 

화민 실물 및 남자친구, 기부 정보 정리!

화민 실물과 남자친구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스타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화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분위기 있는 사진으로 100만명이 넘는 팔로워를 가지고 있어요. 또, 많..

onoffon.tistory.com

https://noticeconomy.tistory.com/53

 

부부의 세계 김희애 패션 총정리!(+9회 업데이트)

부부의 세계 김희애 패션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요즘 가장 화제가 되고있는 드라마는 부부의 세계죠. 스토리가 파격적이고 연기자 모두가 연기를 너무 잘해서 한 번 보면 시간가는 줄 모르는데요. 그 뿐만 아니라..

noticeconomy.tistory.com

 

반응형